"오늘은 부처님오신날"…전국 사찰서 봉축법요식
불기 2566(2022)년 부처님오신날인 8일 전국 사찰에서는 부처의 탄생을 기념하는 봉축법요식이 열린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오전 10시 총본산인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봉행하고, 부처가 세상에 온 의미를 되새긴다.

법요식은 법회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道場結界) 의식으로 시작한다.

여섯 가지 공양물을 대웅전 삼존불 앞에 올리는 육법공양(六法供養), 북과 종을 울림으로써 중생이 어리석음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성불하기를 바라는 명고(鳴鼓)와 명종(鳴鐘) 등의 순서가 이어진다.

참가자들은 지혜의 실천을 강조한 불교 대표 경전인 반야심경을 봉독하고,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灌佛) 등으로 부처 앞에 예를 갖춘다.

중생의 마음에 지혜와 자비의 불을 밝히는 헌촉(촛불공양)과 향기로운 꽃을 부처 앞에 바치는 헌화(꽃공양) 등도 주요 의식이다.

"오늘은 부처님오신날"…전국 사찰서 봉축법요식
이날 법요식에는 조계종 종정 성파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등 불교계, 이웃 종교 지도자를 비롯해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해 부처님오신날을 함께 축하한다.

원행스님은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낸 봉축사에서 "이번 부처님오신날은 부모님, 나아가 나보다 어른이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는 날"이라며 "어버이의 마음은 사랑과 연민, 기쁨과 평온인데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마음인 자비 희사"라고 반겼다.

법요식 자리에는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장애여성공감,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가족협의회, 동물권 행동 카라(KARA)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활동가, 평택항 산재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故) 이선호 씨 유가족 등이 초청돼 함께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하는 축사를 통해 임기 중 마지막 부처님오신날의 환영 메시지를 낼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