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3개→2개로 줄이고, 연장 구간도 3.86→3.78㎞로 단축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사업을 추진 중인 경기 성남시가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당초 사업계획안을 변경해 신설하는 역사를 1개 줄이고 연장 구간도 800m 축소하기로 했다.

성남시는 3일 "지난해 2월부터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8호선 판교연장 사업과 관련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당초 계획한 역사 3개 중 모란차량기지역(성남시청역)·봇들사거리역(테크노파크역)·판교역 중 성남시청역을 제외하고 2개 역만 신설하는 내용으로 사업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지난 3월 말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성남시 '8호선 판교연장' 역·구간 줄여 추진…사업성 보완
변경안에는 연장 구간을 당초 안(3.86㎞)보다 800m 줄여 3.78㎞로 조정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럴 경우 총공사비 4천239억여원 중 260여억원을 절약할 수 있어 그만큼 사업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기존 계획안은 8호선의 종착역을 모란역에서 판교역까지 3.86㎞ 연장해 중간에 모란차량기지역 등 3개 역을 신설하는 것이다.

시는 그러나 올해 1월 기재부 주관으로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 성남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1차 점검회의에서 사업비, 하루 이용객 등을 근거로 '사업의 비용편익(B/C)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자 대책 마련에 고심해 왔다.

이에 신설 역과 연장구간을 줄이는 사업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사업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 시의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성 향상을 위해 이용객 예측수요가 다른 신설 역보다 적은 1개 역을 제외하고 연장구간도 줄이는 대안을 마련했다"며 "변경안 토대로 사업성 검토를 받고 이후 상황에 따라 역사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도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시는 이와 함께 당초 이용객 수요에 잡히지 않은 판교 2테크노밸리 추가 수요 및 개발계획과 알파돔, 현대중공업 등 신축 건축물에 대한 미래 수요도 반영시켜 경제성 검토를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8호선 판교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여부는 올 상반기 안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2차 점검회의를 거쳐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한편, 시의 이번 사업계획 변경으로 시청 인근 역사 신설 추진이 없던 일로 되자 야탑동 일부 주민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계획 변경은 사업성 향상을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우선은 판교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급선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