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업계와 철도산업 발전 방향 간담회
올해 15조원 규모 철도사업 신규 발주…정부, 특별관리 나서
정부가 올해 15조원대로 예상되는 대규모 철도사업 발주를 앞두고 공정한 수주 경쟁을 위해 특별관리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서울시 용산구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에서 건설업계와 소통 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포함한 철도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철도 건설사업에 참여 중인 주요 20개 건설사와 대한건설협회, 철도공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먼저 국토부는 건설업계의 중대재해 예방 강화조치 상황을 점검하고, 철도 건설사업의 특성에 맞는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과 필수 안전관리 사항의 이행을 당부했다.

또한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실증, 철도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건설정보모델링(BIM) 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구축, KTCS-3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및 성능 검증 등 철도 연구개발(R&D)의 그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철도시설과 연계한 창업공간 및 철도어린이집 공급과 같이 철도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활동에도 업계의 동참을 독려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최근 철도투자 확대에 따라 올해 역대급 물량의 철도사업 발주가 계획된 만큼 공정성 강화와 사업 차질 방지를 위한 특별관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업계도 공정하고 성숙한 수주 경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총 15조원 규모의 10개 철도사업이 설계·착공 등 후속 절차에 착수한다.

이에 따라 20건 내외의 건설공사(T/K) 발주가 이뤄질 예정이다.

건설업계는 간담회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이 모든 사고의 완벽한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사업주 등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 범위를 수도권 신규사업에서 전국의 기존 철도망(광역철도·일반철도)을 활용한 모델까지 확대하고, 운임 수익 이외에 역세권 개발권을 부여하는 등 수익 창출 다양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국토부는 철도산업이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강구해나가며 업계의 요청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철도안전 확보와 관련해 사업주에 기술·교육·홍보 등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민자사업 활성화 관련 건의도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등의 관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