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신수·박찬호 "문화 충격" 토로했던 잠실 야구장, 확 변했다
다음달 2일 ‘한국프로야구 KBO 정규 시즌’ 개막을 앞두고 잠실야구장 시설이 더 쾌적해지고 넓어졌다. 한국 야구계의 ‘40년 숙원’으로 꼽히던 원정팀 이용 공간, 관람석 등 시설 전반이 대대적으로 바뀌었다. 한층 더 쾌적한 공간에서 한국프로야구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총 27억원을 투입해 잠실야구장 시설을 개선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샤워실에 샤워기가 단 3개 뿐이었던 원정팀 선수단 시설은 공간을 100㎡에서 232㎡로 기존 대비 두 배 이상 확보해 전면 개선했다. 샤워실은 8㎡에서 36㎡로 4배 이상 확대하고 샤워기는 11개까지 늘렸다. 탈의실 공간도 확대하고 사물함을 33개 설치했다. 식당은 동시에 18명이 식사할 수 있도록 넓혔고, 물리치료실과 사물함이 있는 코치실을 새로 만들었다.

잠실야구장은 1982년 지어져 40여 년이 지났지만 원정팀을 위한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선수들의 불만이 많았다. 라커룸이 부족해 복도에서 옷을 갈아입었고 샤워실도 열악했다는 전언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설 개선은 KBO의 요청과 추신수 선수 등 미국 메이저리그를 경험한 선수들의 쓴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한국 프로야구 무대를 처음 밟은 추신수(SSG랜더스)는 잠실야구장을 사용한 뒤 “원정팀이 왜 실내 배팅 케이지조차 없이 야구를 하고 있는지 정말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한국 최초 ‘메이저 리거’ 박찬호도 한화이글스 복귀 직후 잠실야구장에 대해 “문화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시는 이번 개선 때 관람석 계단과 통로 바닥에 내구성·기능성이 뛰어난 미끄럼 방지 바닥재를 씌우기도 했다. 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면서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다. 노후화로 탈색된 관람석 일부(3560석)는 등·좌판을 교체했다.

이 밖에 경기 중 선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덕아웃과 내외야 안전펜스도 전면 교체했다. 전광판 시스템도 개선해 초고화질 영상을 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영상 방송설비, 운영 장비 등을 전면 교체해 관람객이 전광판으로 더 선명한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 국장은 “선수들이 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개선하는 동시에 노후한 관람 시설을 손봤다”며 “경기장을 찾은 시민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프로야구를 관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