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하의 건강e매일]
요즘 피부 가려움증은 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건강님. 잘 지내고 계신지요. 요즘 피부가려움증은 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전에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신다고 했는데,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가려움증’이 가장 고통스럽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피부가려움증을 줄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잘 읽어 보세요.

보통 피부에 습진이 생겨서 병원에 가면 이유를 알 수 없는 습진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알레르기’라는 병명을 붙입니다. 알레르기(allergy)라는 단어는 원래 ‘이해하기 힘든’ 혹은 ‘이상한’이란 의미에서 출발했답니다. 사실 원인을 잘 모르겠다는 것이니 난감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이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두드러기도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원인은 유전, 특정 식품항원, 특정 호흡기 항원, 비특이적인 온도나 압력 등 물리적 자극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원인이 전혀 파악이 안되는 경우도 무척 많아요.

요즘 피부 가려움증은 좀 어떠신가요?

피부에는 다양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만약 가려움증이 없다면 알레르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라면 100%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예를 들면 발진이 생겼는데, 가려움증이 없다면 이것은 피부염이 아니라 혈관염일 수 있어요. 피부가 붉고 비듬처럼 각질이 일어나는데, 가려움증이 없다면 건선일 가능성이 높죠. 건선은 경계선이 뚜렷하기 때문에 쉽게 구별이 가능하답니다.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많이 처방해 줍니다. 그러나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별 효과가 없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경우에는 잘 듣던 경우라도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떨어지죠. 심지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게 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처방하기도 하는데, 가급적 스테로이드는 적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면역억제 작용이 있어서 사용할 때는 아주 효과적으로 진정이 되지만 중지하면 또다시 올라오고 다시 사용하면 진정되었다가 끊으면 재발하기를 반복합니다. 그래서 먹는 약인 경우는 2주 이상 복용하면 얼굴이 달덩이처럼 부어오르는 moon face, 골다공증, 고혈압, 백내장 등의 부작용이 있어요.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성장장애도 나타나요. 피부에 너무 장기간 바르면 피부가 비닐처럼 얇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지만 장기간 적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가려움증에 효과적인 가정요법을 알려드릴께요. 우선 냉찜질입니다. 가려움증이 일어날 때는 피부가 붉어지고 열감이 나타나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이때는 가급적 긁지 말고 냉장고에 온전한 캔을 몇 개 넣어 두었다가 차가워진 캔으로 차갑게 마사지를 해 주면 일시적으로 가려움증이 진정됩니다. 손이 시려울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서 캔을 잡으셔야 합니다. 냉찜질은 열감을 동반하는 두드러기의 맥관부종과 가려움증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려움증은 피부에 나타나는 염증반응으로 인해서 히스타민이나 프로스타글란딘 같은 화학물질이 분비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염증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때는 유근피 약초가 좋아요.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뿌리껍질인데요,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근피는 성질이 평이하면서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좋습니다. 유근피 100그램을 물 2리터에 넣고 1시간 정도 약한 불로 끓여서 식힌 다음 이것을 스프레이 용기에 넣어서 피부에 자주 뿌려 주시면 좋습니다. 약국에서 4*4 크기 거즈를 구해서 여기에 유근피액을 적신 후에 심한 피부염 부위에 덮어서 마르면 다시 덮어주기를 서너차례 반복합니다.

유근피와 함께 감초를 100그램을 함께 끓여서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추가하자면 한 없이 더할 수 있겠는데요. 유근피와 감초 정도면 일반적인 피부염을 진정시키는데 충분한 효과가 있겠습니다. 피부염이 서서히 진정이 되면서 점차적으로 가려움증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유근피액은 어린 아이들의 아토피피부염에도 좋고 진물이 나는 습진, 긁어서 상처가 있는 염증에도 좋아요. 심지어 중풍 환자들의 욕창에도 새살을 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인 경우에는 코용 스프레이가 있다면 여기에 넣어서 코 비강내에 자주 뿌려줘도 도움이 됩니다.

유근피는 탕으로 복용을 해도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위염이나 관절염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고, 여성들의 경우 유선염에도 좋아요. 최근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서 간암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바 있답니다. 독성이 없는 약재니 평소 차처럼 복용해도 좋겠습니다. 물론 어린 아이들에게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겼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진단도 정확하고 처방도 받았는데, 가려움증은 효과적으로 진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부작용이 없는 가정요법을 시행해 보세요. 미지근한 물도 충분하게 드시고 피부 보습제도 잘 선택해서 피부보습에 신경을 써 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가려움증 관리가 가능하실 겁니다.

참고로 피부가려움증에 매운 음식을 드시면 안 되요. 많은 한의서에 보면 대파, 마늘, 부추 등을 섭취하지 말도록 했어요. 더불어 양파나 매운 김치도 주의해야 합니다. 대파나 양파의 황화아릴 성분이나 고추의 캡사이신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면서 피부 열감을 조장하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쉽게 악화시킨답니다.

요 몇일 동안 가려움증으로 인해서 잠 못이룬 날이 많았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한번 적용해 보세요. 모르긴 몰라도 ‘해 보길 잘했다’ 싶으실 겁니다. 겸해서 병원에서 치료도 잘 받으시고 하루빨리 완쾌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불편하신 곳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당신의 건강 주치의 한동하 드립니다.

한동하 한동하한의원장
요즘 피부 가려움증은 좀 어떠신가요?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