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 ‘임신한 여성이 된 나폴레옹의 코… ’
살바도르 달리 ‘임신한 여성이 된 나폴레옹의 코… ’
영국 BBC는 지난해 12월 ‘올해의 가장 인상적인 이미지’ 중 하나로 방독면처럼 생긴 마스크를 낀 채 키스하는 프랑스 커플의 사진을 꼽았다. 그러면서 “초현실주의 작품, 그중에서도 흰 천을 뒤집어쓰고 키스하는 남녀를 그린 르네 마그리트(1898~1967)의 ‘연인들 II’(1928)가 떠오른다”고 했다. 그 말대로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을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초현실주의 그림처럼 바꿔놓았다. 초현실주의라는 예술 사조가 1·2차 세계대전이라는 혼란 속에서 등장하고 확산됐음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때마침 초현실주의 거장들의 작품을 펼친 두 전시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서울 광희동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고 있는 회고전 ‘살바도르 달리: 상상과 현실’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의 ‘초현실주의 거장들: 보이만스 판뵈닝언 박물관 걸작전’이다.

달리의 공식 회고전이 국내에서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스페인의 살바도르 달리 재단과 협업해 달리의 고향인 피게레스에 있는 달리미술관,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미국 플로리다의 달리미술관 등 세 곳에서 작품을 공수했다. 원화 100여 점을 비롯해 설치작품,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 140점을 펼쳤다.

전시는 달리가 열다섯 살 때 그린 자화상에서 시작해 ‘슈가 스핑크스’(1933) 등 현실에 없는 이미지를 극사실적으로 묘사한 작가 특유의 그림들로 이어진다. 모래 폭풍을 바라보는 아내를 그린 ‘슈거 스핑크스’(1933), ‘볼테르의 흉상’(1941), ‘임신한 여성이 된 나폴레옹의 코, 독특한 폐허에서 멜랑콜리한 분위기 속 그의 그림자를 따라 걷다’(1945) 등은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소설 ‘돈키호테 데 라만차’와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싣기 위해 그린 삽화들도 나왔다.

전시장 한쪽에서는 16분짜리 흑백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1929), 디즈니와 협업해 만든 미완성 애니메이션 ‘데스티노’(1945)가 상영되고 있다. 1920~1930년대 할리우드 인기 여배우 메이 웨스트의 얼굴을 방과 가구처럼 만들어낸 대형 설치작품도 만날 수 있다.

전시 구성이 다소 산만한 점은 흠이지만, 혼란스러울 정도로 독특했던 달리의 삶과 다종다양한 예술세계를 하나의 전시에 펼친 점을 감안하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플로리다 달리 미술관의 캐런 랭 존스톤 이사장은 “영상과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달리의 예술세계를 다각도로 조명했다”며 “달리가 살아있었다면 이런 형태로 전시를 열었을 것”이라고 했다. 전시는 내년 3월 20일까지.

르네 마그리트 ‘금지된 재현’
르네 마그리트 ‘금지된 재현’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는 르네 마그리트를 비롯해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보이만스 판뵈닝언 박물관에서 작품 180여 점을 빌려와 걸었다. 거울을 마주한 남자와 함께 거울 속에 비친 그의 뒷모습을 그린 마그리트의 ‘금지된 재현’(1937)을 비롯해 만 레이와 막스 에른스트, 마르셀 뒤샹 등 초현실주의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전시 시작부에 있는 초현실주의의 주창자 앙드레 브르통(1896~1966)의 초현실주의 선언문에서 시작해 여러 작품을 찬찬히 살피다 보면 언뜻 기괴하고 현실도피적으로 보였던 초현실주의 그림들이 달리 보인다.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무의식을 현실과 조화시켜 새로운 통합의 세계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불안과 혼란을 다스려 현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에너지를 제공하고자 했다. 초현실주의 그림들이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더욱 큰 울림을 주는 이유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