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엔 안 돼"…칠금·금릉 vs 금강·동량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노선 놓고 충주시민 내분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충북선 고속화사업의 노선을 둘러싼 충주 시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충주 도심 통과 노선을 피하기 위해 두 지역으로 편이 갈려 공방을 주고받는 상황이다.

논란의 대상은 칠금·금릉동∼목행동 3.5㎞ 구간이다.

이 지역의 일부 주민들은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노선 변경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토부 안대로 노선이 확정되면 "충주 시내가 반 토막이 난다"는 이유를 들어 도심 외곽인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는 노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들 주민은 지난달 28일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도심 통과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러자 금가·동량면 주민들도 '충북선 철도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집단행동에 나섰다.

금가·동량면 주민들은 이달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을 금가·동량면으로 변경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노선 변경은 국토부의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충북도 등 지자체가 지향하는 정책에 반한 개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이에 맞서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노선 변경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하며 금가·동량면 주민과의 토론회를 제안했다.

이 단체는 또 충주시가 합당한 노선 변경 요구를 외면한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북선 고속화사업은 충북도의 신청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사업이어서 법령 개정이나 재해·안전상의 문제가 아니라면 노선변경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라며 "충주시로서는 관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이날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충북선 고속화사업과 라이트월드 철거 문제에 언급, "최근 시정 주요 현안과 관련해 도를 넘은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아무리 인내하려 해도 정치투쟁까지 거론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로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과도하거나 부당한 주장과 선거·정치적 압력에 개의치 않고 시정의 책임자로서 맡은 바 임무를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 현명한 판단을 하실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청주 오송∼충주∼제천 봉양 구간의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위한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단계를 밟고 있다.

내달 중 기본계획을 고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