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으로 뜨거운 나날 이어진다…"해안가는 너울 조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27일도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진다.

기상청은 27일 낮 기온이 35도, 일부 서쪽 내륙은 38도 내외로 오르며 매우 무덥겠다고 26일 예보했다.

또 대도시와 해안지역은 밤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나니 건강관리에 신경 쓰고 농축산업, 수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런 날은 온열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만큼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야외활동이나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20∼27도, 낮 최고기온은 29∼36도로 예상된다.

다만, 습도가 낮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1∼2도 낮게 나타나는 곳이 많을 전망이다.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강원 영동과 경상권,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고 강원 산지와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북부 동해안은 오후에 국지적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의 예상 강수량은 5∼20㎜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서 5∼30㎜, 강원 산지와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북부 동해안 5∼30㎜다.

제주도와 서해안, 남해안은 28일까지 너울이 유입되고 천문조(천체의 인력으로 일어나는 조석)까지 더해지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해안도로,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저지대는 침수 가능성이 있다.

특히 27일은 새벽 만조 시간에 너울에 의한 물결이 더해지면서 해수면이 높게 상승하는 전남 서해안은 폭풍해일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28일은 동해안에도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들어올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