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여수 유족회가 1948년 여순사건이 처음 시작된 여수를 평화와 인권 도시로 조성해줄 것을 건의하고 나섰다.

여순사건 여수 유족회 "여수를 평화와 인권의 도시로"
26일 여수시에 따르면 여순사건 여수 유족회는 최근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기여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서동용 의원을 만나 인권 도시 조성을 제안했다.

여순사건 여수 유족회는 25일 광양에 있는 서동용 국회의원 지역 사무실을 방문해 서 의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어 26일에는 김회재 의원과 함께 여순사건 당시 집단 학살지였던 여수시 만덕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했다.

서장수 여수 유족회장은 "진실 규명과 명예 회복을 통해 불행한 국가폭력은 다시는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며 "여순사건 발생지인 여수가 미래 세대를 위한 평화와 인권의 상징적 도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회재 의원은 "여수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권의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며 "여순사건의 희생이 있었던 지역 곳곳에 기념공원과 같은 추모 시설들을 하루빨리 조성해서 희생자와 유가족들의 마지막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시 신월동에 주둔한 제14연대 일부 군인이 제주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해 일어났으며 진압 과정에서 수많은 민간인이 희생됐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이달 13일 국무회의 의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20일 공포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