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허브 관광농장…전 세계 340여 종 허브 한눈에
[한국 속 유럽] ⑤ 지중해 허브가 한국 품으로…포천 허브아일랜드
차나 음식, 향수 등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허브는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역사가 짧은 편이다.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된 허브를 사용하지만 그 한국화를 위해 20여 년간 고군분투해온 곳이 있다.

대중에는 서울 인근 힐링 관광지 겸 문화 체험 공간으로 알려진 경기도 포천의 '허브아일랜드'다.

◇ 한 사람의 열정서 시작된 허브농장…황무지가 정원으로
허브아일랜드는 허브 원산지인 지중해 생활을 테마로 한 국내 최대 허브 관광농장이다.

지금은 43만㎡ 규모에 달하는 이곳은 1997년 풀 한 포기 없는 시골 땅에서 출발했다.

그 무렵 암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허브아일랜드 임옥 대표는 하루하루 삶을 이어가면서 자식들에게 무언가를 남겨주고 싶다는 열망 하나로 포천 신북면에 1만㎡ 땅을 매입했다.

[한국 속 유럽] ⑤ 지중해 허브가 한국 품으로…포천 허브아일랜드
임 대표는 수도와 전기도 없는, 그야말로 거친 풀과 잡초뿐인 황무지였던 그곳에서 무작정 허브를 기르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국내에서 허브는 생소한 식물이었고 국내 재배 역시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특별한 아이템을 찾던 중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약초를 주목한 것이다.

그는 허브의 원산지인 지중해, 동양권에서는 허브의 역사가 비교적 긴 편인 일본을 돌며 허브에 관한 기초를 다진 뒤, 본고장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허브 씨앗을 한국 땅에 심고 가꾸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하루 세 시간 쪽잠을 자며 허브 전문 서적을 찾아 독학했고, 허브에 대해 꼼꼼히 메모하며 정리한 노트만 수백 권에 이른다.

[한국 속 유럽] ⑤ 지중해 허브가 한국 품으로…포천 허브아일랜드
그렇게 이룬 결실이 현재 허브아일랜드 안에 자리한 허브 식물박물관이다.

2020년 국가가 인정하는 1종 허브 식물박물관으로 정식 등록된 이곳은 340여 종 허브가 식재돼 있고, 1천여 권의 허브 전문 서적, 세계 허브 관련 유물 등이 전시돼 있다.

◇ 오감으로 체험하는 허브…다양한 볼거리도 가득
허브아일랜드에는 허브를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만들기 체험장에서는 허브아일랜드에서 직접 재배한 다양한 허브를 활용해 화장품과 비누, 생활소품 등을 직접 만들 수 있다.

2012년 전문 치유를 목표로 건립된 허브 힐링센터에서는 말린 허브와 원적외선을 이용한 허브 찜질, 허브 진액을 넣은 목욕 체험 등 허브를 이용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허브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향기 가게는 허브차, 아로마테라피 제품, 허브 목욕용품, 허브 방향 용품 등 약 2천여 가지 허브 관련 제품으로 채워져 있다.

[한국 속 유럽] ⑤ 지중해 허브가 한국 품으로…포천 허브아일랜드
유럽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베네치아 존과 산타 존에도 볼거리가 다양하다.

이탈리아 물의 도시 베네치아를 본뜬 베네치아 존은 곤돌라를 탈 수 있는 수로와 성, 트레비 분수 등으로 꾸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금은 중단됐지만, 이곳 야외공연장에서는 주말마다 유럽풍 공연도 열었다.

핀란드 산타 마을을 모티브로 한 산타 존은 아이들에게 유독 인기가 많다.

산타 하우스와 산타 교회를 비롯해 300여 개 산타 조형물, 크리스마스트리, 불빛 터널 등이 매력적인 볼거리로 꼽힌다.

유럽 동화 속 세상을 더 가까이서 체험하는 공간도 있다.

인어공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백설 공주 등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보는 '지중해 동화 나라 체험펜션'이다.

방마다 동화 테마를 그림과 조각으로 옮겨 놓아 아이들은 맘껏 상상력을 펼치고, 어른들은 동심의 세계를 즐긴다.

[한국 속 유럽] ⑤ 지중해 허브가 한국 품으로…포천 허브아일랜드
허브아일랜드에서는 계절마다 다른 주제로 축제도 열린다.

여름에는 라벤더가 그 주인공이다.

축제 기간이 되면 스카이 허브 팜이라는 넓은 평지에 라벤더가 가득 만개한다.

올해 축제 기간은 내달 3일부터 8월 말까지다.

임 대표는 "허브로 행복해지고 건강해지는 세상이 됐으면 하는 게 허브아일랜드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