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민 10명 중 8명, '반려동물 판매자격 제한' 찬성"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이 반려동물 판매 자격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지난달 11∼12일 도민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반려동물 판매 자격을 국가·지방정부에서 허가받은 자격증을 갖고 있는 경우 등으로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 응답자의 79%가 '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개인 간 반려동물 매매를 금지하고 자격을 허가받은 생산자 판매나 동물보호센터 등을 통한 '기관입양'만 허용하는 방안에는 응답자의 77%가, 반려동물 유통경로를 단축해 생산업자와 입양희망자가 직거래할 수 있게 하는 것에는 76%가 찬성했다.

반려동물 입양경로는 지인이나 유기 동물 보호·입양센터 등 무상으로 받는 비중과 구매하는 비중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도민 10명 중 8명, '반려동물 판매자격 제한' 찬성"
'입양경로'를 묻는 항목(중복 응답)에 응답자의 57%는 지인 무료(45%), 유기 동물 보호·입양센터(7%), 모르는 사람 무료(5%) 등 '무상 경로'를 꼽았다.

오프라인 판매업체(33%), 지인 유료(10%), 모르는 사람 유료(5%), 온라인 판매업체(4%) 등 '유료 경로'라고 답한 비율은 53%였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반려동물 입양경로는 유기 동물 보호·입양 센터 입양(42%), 지인 무료입양(25%), 지인 유료입양(12%), 오프라인 판매업체 입양(8%)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전화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 포인트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파주시 동물 보호·복지시설 '더봄 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반려동물은 사지 말고 입양하자는 말처럼 거래를 최소화하고 입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맞다"며 "공장식 생산을 통해 매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분양을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자격 면허를 줘서 엄정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경기도는 22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개 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개선 국회 토론회'를 열고, 관련 법안 마련 및 제도개선 등에 대한 공론화의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