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에 야권 인사만 참석…여권 선출직 "정쟁 우려 불참"
시민단체 "김포 교통 문제 정치적 논리로 해석해 유감"
김포·검단 시민단체 "GTX-D 강남 직결해달라" 청와대에 촉구
시민단체인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2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인수 김포시의회 부의장, 김종혁 김포시의원, 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 시민단체 회원 1명 등 5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김포·검단은 지난 수십 년간 군사시설보호구역, 고도제한구역 등의 규제로 정부 공공사업에서 철저히 외면당했지만, 철도망을 구축한다는 발표가 나기를 기대하며 인내해왔다"며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GTX-D 노선을 서울 강남 직결이 아닌 김포∼부천으로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안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타지역에 비해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의 불균형 발표였으며 김포·검단의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탁상공론적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김포·검단 시민들은 6월 국토부의 확정 고시 발표를 지켜볼 것"이라며 "정부는 광역급행철도 취지에 맞게 GTX-D 노선을 김포∼서울 남부(강남·강동)∼하남으로 확정하고 5호선 김포 연장안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GTX-D 노선 계획이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발표 연구자료 공개해달라고 국토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김포시와 서울시에는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호소했다.

김포·검단 시민단체 "GTX-D 강남 직결해달라" 청와대에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하영 김포시장,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김주영·박상혁 의원 등 선출직 4명은 이날 불참했다.

이들은 지난 26일까지 기자회견 참석을 위해 시민단체와 협의했으나 전날 불참 의사를 담은 입장문을 시민단체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기자회견 참석 대상과 성명 내용 등을 협의하던 중 지역과 전혀 무관한 국민의당 국회의원이 참석한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지역 내 활동이 전무한 특정 야당의 참석은 자칫 이 사안을 정쟁화할 여지를 만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힘을 모으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지만, 대표성·정당성 없는 활동은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며 "김포시 현직 선출직 공직자들은 지금의 참석대상과 행사내용이 고수될 경우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다"며 입장을 전했다.

시민단체는 이들이 김포지역 교통 문제를 정치적 논리로 해석해 유감이라는 입장이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사비를 털어 집회를 주도하고 목소리를 낸 결과 각 정당의 주요 인사들이 직접 김포를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청와대 기자회견에 여야 인사들의 참여를 제안했지만, 김포 선출직 4명은 돌연 불참을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시민들의 교통지옥을 외면하고 편협한 정치적 논리로 편 가르기를 하는 이들 4명은 정쟁화를 멈춰야 한다"며 "우리는 정치 논리를 배제하고 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분들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달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으로, 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경기도 의견수렴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다음 달 확정 고시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