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수, 고성 이전 제안…속초 지역사회는 즉각 반발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 (반)지하화 문제를 놓고 강원 속초시민들이 양분돼 갈등을 빚는 가운데 인접 자치단체인 고성군이 속초역 고성 이전을 제안하고 나서면서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

동서고속철 속초역사 문제 속초-고성 갈등으로 비화(종합)
함명준 고성군수는 17일 군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인 속초역의 고성군 이전을 제안했다.

함 군수는 "철도의 경우 타 교통수단과 비교해 연결성이 매우 중요하며 동서고속화철도 역시 동해북부선 철도와 연결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며 "양 철도 결절점인 속초와 고성은 철도 연결을 시작으로 사회 전반적인 현안에 대해 상생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고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인 속초역의 고성군 이전이 바로 양 지자체 상생발전 첫 단추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행정권의 분리를 이유로 양 지자체를 따로 놓고 보는 편협한 시각은 이미 하나의 경제생활권을 영유하는 상황에서는 더는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의 통합역사인 속초역을 (반)지하화할 경우 동해북부선의 물류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고성군으로 역사를 이전하면 이 같은 문제 해결은 물론 역사가 들어설 속초 소야벌의 협소한 부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역사 이전 제안에 대해 속초시와 사전협의는 없었다"며 "설악권 상생발전 차원에서 제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서고속철 속초역사 문제 속초-고성 갈등으로 비화(종합)
하지만 함 군수의 이런 제안에 대해 속초시 지역사회는 즉각 반발했다.

주영래 속초시번영회장은 "이미 확정된 국책사업을 변경하는 것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등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 아니라 공기 지연에 따른 부작용, 국책사업에서 뒤로 밀릴 가능성도 크다"며 "조기 착공이 시급한 마당에 지역주민 간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이 같은 요구는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함 군수의 이번 제안은 지역이기주의가 부른 정치적 판단이라 생각 안 할 수 없고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는 일인 만큼 앞으로 불거질 지역 간 갈등에 대해서는 지자체장과 정치인들이 봉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명길 속초시의회 동서고속화철도 특별위원장도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시민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30년 숙원사업으로, 속초시에 한마디 상의 없이 일방적 주장이 담긴 입장을 발표한 함 군수의 이 같은 행위는 속초시민을 우롱하고 양 자치단체의 화합을 해치는 기만적인 행위"라며 "속초시민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설악권 발전의 거시적 관점에서 지역 상생을 주장한다면 군수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지역화합을 위한 속초·고성 시군통합논의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속초시는 함 군수의 제안과 관련 "속초시는 현재 시의회 동서고속화철도특별위원회와 지하화를 위한 의견을 조율하는 협의를 하고 있다"며 "특별한 입장을 표명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철도 지하화와 관련한 사전타당성 용역 등을 위한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을 때"라며 "고성군의 제안에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동서고속철 속초역사 문제 속초-고성 갈등으로 비화(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