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한 알 56만원…명품 과일 천국 日
기후현 하시마시 오쿠다농원에서 생산하는 딸기 브랜드 ‘비진히메(美人姬·사진)’는 올해 5만4000엔(약 56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 상자 가격이 아니라 딸기 한 알 가격이다. 이 농장 대표인 오쿠다 미키오 씨가 개량한 비진히메는 크기가 어린이 주먹만 하고 무게는 80g을 넘는다.

딸기 한 알을 50만원 넘게 주고 사먹는 사람이 정말 있을까 싶지만 오쿠다 대표는 “선물용으로 주문하는 고객이 매년 늘고 있다”고 말했다.

도쿄 니혼바시에 있는 센비키야는 1864년 창업한 과일 전문점이다. 센비키야의 명물 머스크 멜론은 현재 한 통 가격이 1만7280엔이다. 머스크 멜론과 망고, 오렌지를 담은 과일바구니는 3만2400엔에 팔린다. 앵두는 300g 한 상자가 3만2400엔이다.

2018년 센비키야의 매출은 92억엔으로 20년 새 5배 늘었다. 센비키야의 머스크 멜론을 선물받은 중동 고객이 매월 전용기로 이곳의 과일을 실어나른다는 소문도 있다.

일본의 프리미엄 과일 시장을 싹틔운 것은 고유의 선물 문화라는 분석이 많다. 일본에는 계절마다 거래처나 친지와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있다. 한여름에는 오츄겐(お中元), 연말에는 오세이보(お暮)라고 해서 1년간 신세 진 사람에게 고급 물건을 선물하는 관습도 뿌리 깊다. 이때 단골로 쓰이는 품목이 프리미엄 과일이다.

일본의 전통 고급요리인 가이세키 요리에서 과일을 ‘즙이 많은 과자’라는 뜻의 ‘미즈카시(水菓子)’로 표현한 일본 특유의 문화도 과일 명품화에 기여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