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정선·밀양 등 한낮 30도 육박…반소매 옷·더위에 지쳐 '그늘 쉼터로'
인공폭포 물줄기 시원…일부는 느슨한 마스크 착용도
"덥다 더워" 마스크에 땀범벅…5월 한여름 더위에 전국이 헉헉
"사장님, 에어컨 좀 세게 틀어줘요.

"
아직 '덥다'고 하기엔 조금 이른 5월 한복판에 전국 곳곳에 때아닌 무더위가 찾아왔다.

낮 기온이 최고 30도까지 올라 한여름 날씨를 방불케 한 13일 대구 도심 번화가인 동성로에는 반소매 옷과 선글라스 차림의 시민이 많이 눈에 띄었다.

신천 둔치와 수성못 주변에서는 짧은 옷차림에 모자를 쓴 이들이 더위를 식혔다.

길거리를 바쁘게 오가는 이들도 내리쬐는 햇빛에 덥고 갑갑한지 땀범벅이 된 마스크를 내리기도 하고 손으로 연신 부채질을 했다.

더위에 지치면 그늘 벤치를 쉼터로 삼았다.

대전에서는 점심을 먹기 위해 식당을 찾은 직장인들의 냉방기 가동 '호소'가 이어졌다.

법원 인근 한 김치찌갯집 업주는 "주말에 천장에 달린 에어컨을 청소해 둔 게 다행"이라고 말했다.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에서는 한 시민이 바닷물에 살짝 몸을 적시며 더위를 달랬다.

"덥다 더워" 마스크에 땀범벅…5월 한여름 더위에 전국이 헉헉
충북 청주 중앙공원에서도 마스크를 살짝 내린 노인들이 담소를 나누거나 윷놀이를 하며 뜨거운 오후 한때를 보냈다.

한 어르신(69)은 "날이 더워서인지 평소보다 공원에 나온 시민들이 좀 적은 것 같다"고 귀띔했다.

청주 흥덕구 운천근린공원 인근에서 한 행인은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시원하게 쏟아지는 인공폭포 물줄기를 감상하기도 했다.

이날 낮 최고 기온은 경남 창녕 30도, 경남 밀양시와 강원 정선군 29.8도, 경남 함양군 29.2도, 서울 28.9도, 대전 28.8도, 광주 28.4도 등을 기록했다.

챙이 달린 모자에 선글라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얇은 바람막이를 걸쳐 피부 노출을 모두 차단한 50대 여성 2명은 창원 용지문화공원 흔들의자에 앉아 한낮의 무더위를 피했다.

공원 근처를 걷던 한 30대 직장인은 "오늘 처음으로 반소매 티셔츠를 입고 출근했는데, 긴소매 셔츠를 입었다면 고생했을 뻔했다"고 웃으며 말했다.

"덥다 더워" 마스크에 땀범벅…5월 한여름 더위에 전국이 헉헉
바깥 기온이 오르자 시민들은 쇼핑과 식사 등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으로 몰렸다.

대전과 대구 지역 백화점에는 방문객이 거리두기와 손 세척에 신경 쓰는 모습이었지만, 점심 식당가에서도 마스크를 코 아래로 내려쓰는 등 방역 지침에 맞지 않는 광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윤우용, 한무선, 한지은, 이재림, 손형주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