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올해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사업을 14개국에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2015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재외 한국문화원, 해외 문화예술기관들과 협력해 국내 우수 작품들을 해외 현지 수요에 맞게 공연·전시한다.

올해 첫 사업은 8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리는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Real DMZ Project)' 전시로 남아공 최대 규모의 야외 조각공원에서 3개월간 작품을 전시한다.

이 전시는 사업 시작 이후 해외 협력 기관과의 첫 공동 지원으로 이뤄진다는 의미가 있다.

해외 문화예술 전문가를 국내에 초청하는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플러스' 사업으로 2018년 한국을 방문한 남아공 전시기획자가 현지 기획을 맡았다.

'2021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남아공 등 14개국서 전시·공연
이어 6월에는 캐나다 오타와에서 서울의 근현대 변천사를 보여주는 한미사진미술관의 '서울에서 살으렵니다' 순회 사진전이 열린다.

또 중국 상하이에서는 한국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솔루나아트그룹의 공예품 전시 등을 개최한다.

해외 공연으로는 창작국악팀 '블랙스트링'이 각국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러시아, 영국, 벨기에, 네덜란드, 미국 등 5개국 순회를 계획 중이다.

대면 공연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비대면 공연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온라인 사업으로는 한국 현대무용단 '나인티나인 아트 컴퍼니'의 공연 '심연'이 9월 브라질 SESC TV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