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성 화백 작품 훼손 / 사진 = JTBC 보도화면 캡처
박대성 화백 작품 훼손 / 사진 = JTBC 보도화면 캡처
한국화 거장 박대성(76) 화백의 작품을 어린이들이 올라타 훼손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당시 아이들의 아버지가 사과했으며 박 화백은 이 사건을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경북 경주솔거미술관에 따르면 지난 3월17일 박대성 화백의 특별기획전 ‘서화(書畵). 조응(調應)하다’가 열리는 전시관에 가족 관람객이 들어왔다. 이들 중 어린이들은 전시관 한가운데 전시된 작품 위에 누웠다가 무릎으로 문지르고 다니는 등 미끄럼틀처럼 작품 위를 활보했다.

당시 아이들의 아버지는 이를 만류하기는 커녕 작품 위에 올라탄 아이들의 사진을 찍어주는 등 황당한 관람 태도를 보였다. 결국 미술관 측이 CCTV 확인 후, 연락을 취해 항의했다. 당시 아이들의 아버지는 "작품을 만지면 안 되는지 몰랐다. 죄송하다"고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작품은 통일신라 최고 명필로 꼽힌 김생의 글씨를 모필한 것으로 가로 39㎝, 세로 19.8m에 달하는 대작이다. 작품 가격은 1억원이 넘으며 전시관에서는 작품과 관람객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안전선을 제거한 상태였다. 다만 작품 옆에 관람에 주의를 가져 달라는 안내문이 여러 곳에 설치되어있었다.

미술관 측은 아이 부모의 말과 작품 훼손 사실을 박 화백에게 전달했고 박 화백은 어린이가 그랬다는 이야기를 듣고 “문제 삼지 말라”고 용서했다.

박 화백은 JTBC와의 인터뷰에서 “그게 아이들이다. 우리 애들도 그런다. 아이들이 뭘 알겠느냐. 어른들이 조심해야지"라고 말했다. 이어 박 화백은 “(작품에) 자국이 남아있다고는 하는데 그것도 하나의 역사다. 복원을 할 수도 있는데 그럴 생각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