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국내 마이스 시장의 조기 회복과 미래 먹거리인 국제행사 유치 활성화를 위해 학술대회, 국제회의 등 컨벤션 행사 유치 및 개최지원을 내국인으로 확대한다. / 한국관광공사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국내 마이스 시장의 조기 회복과 미래 먹거리인 국제행사 유치 활성화를 위해 학술대회, 국제회의 등 컨벤션 행사 유치 및 개최지원을 내국인으로 확대한다. / 한국관광공사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제회의, 학술대회 등 컨벤션 행사개최 지원대상을 내국인으로 확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침체된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시장의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국제회의 유치활동 지원도 늘린다.

한국관광공사는 3일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마이스 업계와 시장의 조기 회복을 돕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회의 지원제도를 대폭 개편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온라인행사 증가 등 마이스 시장의 뉴노멀에 맞춰 지원대상과 범위를 세분화하고 선정기준과 지원금 산정방식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이번 지원제도 개편의 핵심은 개최지원금 산정방식 단순화, 지원대상의 내국인 확대, 민간 부문의 국제행사 유치지원 확대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각국의 여행제한, 입국제한 조치를 감안해 지원대상 행사의 요건을 전체 참가자 100명 이상,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기존 전체 300명, 외국인 100명)으로 낮췄다. 외국인의 경우 온라인 행사참가도 지원대상에 포함시켰다.

지원대상은 내국인으로 확대돼 외국인 참가자의 3배수까지 내국인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예컨데 해외 참가자 60명 포함, 300명 규모 국제회의는 외국인 참가자의 3배인 180명이 내국인 지원대상에 포함돼 유치·개최비를 지원받게 된다. 외국인 참가자 수만 따지던 지원금 산정방식도 소형과 중형, 대형, 초대형, 초초대형 등 8개 등급별 정액제로 전환한다.

행사개최 확정까지 2~3년이 소요되는 유치활동 지원도 확대한다. 먼저 민간 부문의 국제행사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전문 PCO(국제회의기획사)가 유치하는 행사에 대해 가점을 부여한다. 온라인 팸투어 콘텐츠 제작과 실사단 방한 시 격리비용도 새롭게 지원대상에 포함됐다.

한국관광공사 마이스마케팅팀 관계자는 "지원대상을 내국인으로 확대하고 지원금 산정방식을 구간별 정액제로 전환하면서 행사당 지원규모는 이전보다 최소 2~3배 이상 늘어나게 됐다"며 "지원금 산정방식을 단순화하고 투명하게 개편해 예산계획 수립 시 지원금 규모를 최대한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행사당 최소 1500만~1억5000만원을 지원하는 정부의 올해 국제회의 유치·개최지원 예산은 약 30억원 규모다.

이선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