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암로디핀' 성분의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라면 자몽주스를 주의해야 한다.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 등 정보를 제공하며 이같이 밝혔다.

고혈압약은 혈압을 낮추는 방식에 따라 △수분 배설을 촉진하는 이뇨 작용을 통한 혈압 저하 방식 △신경전달물질을 막는 교감신경 차단 △심장세포막의 칼슘 채널을 차단해 혈관을 확장하는 칼슘채널 차단 △혈관 수축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 저해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 등으로 나뉜다.

칼슘채널 차단제는 부종이나 안면홍조,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는 마른기침,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통 등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약을 먹을 때 과일주스나 커피 등을 함께 마시면 체내 약물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자몽주스는 칼슘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식약처의 설명이다.

암로디핀 등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고혈압약을 섭취할 경우 약을 먹기 1시간 이전, 복용 후 2시간 이내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칼슘채널 차단제를 복용할 경우 칼륨이 다량 포함된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 과실류나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고혈압은 만성질환으로 꾸준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복용 시간을 잊었다면 생각난 즉시 복용하면 되고,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깝다면 그 시간에 먹으면 된다.

반드시 1회 용량만을 복용해야 하며 정해진 시간을 놓쳤더라도 용량을 늘리면 안된다.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의해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해야 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