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정진석 추기경 장례미사 강론 중 눈물…12살 차이·후임 서울대교구장 인연
선배 마지막 길에 울먹…염수정 "찾아뵙는 것만으로 편했는데"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고(故) 정진석 추기경의 마지막 가는 길에 결국 눈물을 보였다.

염 추기경은 2012년 정 추기경의 뒤를 이어 후임 서울대교구장을 맡았고, 선배 사제 퇴임 후에는 지근거리에서 그를 지켜봐 왔다.

그는 정 추기경보다 12살 아래다.

지난 2월 22일에는 병세가 위중했던 정 추기경에게 '병자성사(病者聖事)'를 드렸다.

지난달 27일 정 추기경이 입원 65일 만에 선종하자 명동성당에 빈소를 마련해 조문객을 받으며 묵묵히 자리를 지켰다.

조문 마지막 날인 4월 30일 종교 지도자들이 참배차 명동성당에 들렀을 때도 애써 밝은 표정을 지었으나 1일 주교단과 공동 집전한 장례미사에서는 강론 도중 가슴 한쪽이 저민 듯 울먹거리며 말을 잇지 못했다.

강론에 나선 그는 "교회의 큰 사제이자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을 떠나보낸다는 것이 참 슬프고 어려운 일"이라며 "김수환 추기경님께서 돌아가셨을 때 '이제 의지하고 기댈 분이 없어 참 허전하다'고 하시던 정 추기경님의 말씀을 저도 깊이 더 실감하게 된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저도 마음으로 정 추기경님을 많이 의지했던 것 같다.

힘들고 어려울 때 찾아뵙는 것만으로 마음이 편했다"고 돌아봤다.

염 추기경은 애써 침착함을 유지하려 했으나 감정은 쉽게 조절되지 않는듯했다.

강론 내용을 적어온 A4용지를 잡은 손이 떨렸고, 눈은 제대 앞에 한곳을 멍하니 응시했다.

한동안 울먹거리는 숨소리만 들릴 뿐 말은 나오지 않았다.

그는 코끝에 눈물이 맺힌 듯 손으로 훔친 뒤에야 다시 강론문을 읽어나갔다.

염 추기경은 "정 추기경님께서는 당신의 사목표어인 '모든 이에게 모든 것'(옴니부스 옴니아·Omnibus Omnia)처럼 인생을 사셨다"며 "정 추기경님은 진정한 행복에 대해서 늘 강조하셨고 마지막 말씀에서도 행복하게 사는 것은 하느님의 뜻이라고 하셨다"고 했다.

이어 "모든 것을 버릴 때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역사를 우리에게 당신의 삶으로 보여 주셨고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이고 하느님의 뜻인지 분명히 알려주셨다"며 또렷이 기억 속에 살아있는 정 추기경을 떠올렸다.

지난달 27일 노환으로 선종한 정 추기경은 장례미사를 마지막으로 영면에 들어갔다.

그의 묘소는 고(故) 김수환 추기경과 김옥균 주교가 잠든 천주교 용인공원묘원 내 성직자묘역의 작은 공간에 마련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