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최종안 반영 목표"…토론회, 집회, 1인 시위 등 추진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 구축을 원하는 충북 지역 민·관·정이 한데 뭉쳤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구축해야"…민관정 비대위 출범
도내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정치인 등이 참여하는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충북선 철도 옥산 건널목 일원에서 출범식을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자리에서 "대전∼세종∼진천∼안성∼동탄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에서 유독 인구 85만인 청주만 도심 통과가 패싱(무산 위기)됐다"며 "허울뿐인 광역철도가 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오는 6월 최종 확정된다"며 "최선을 다해 정부에 목소리를 내면 청주 도심 통과가 반드시 반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대신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노선을 일방적으로 담아 발표한 것에 대해 대단히 실망하며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끝내 반영되지 않으면 내년에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정부 여당을 엄중히 심판하겠다"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앞으로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관련 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홍보물 제작·배포, 집회, 단식투쟁 등에 나설 계획이다.

비대위는 앞서 '청주시민들도 도심에서 광역철도를 타고 세종, 대전, 수도권 등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공청회에서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는 충청권 4개 시·도(충북·충남·대전·세종)가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29㎞) 계획이 포함됐다.

하지만 충북도와 청주시 등이 강력히 요구했던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은 빠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