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병석서 허영엽 신부에게 전해…"행복하게 사는 것이 하느님 뜻" 당부도
정진석 추기경 마지막 인사…"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27일 노환으로 선종한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은 죽음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세상 사람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행복을 염원하는 바람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대변인 허영엽 신부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최근에 정 추기경님을 찾아뵈었을 때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행복하게 사는 것이 하느님의 뜻입니다'라는 말씀을 하셨다"며 "이후로는 건강이 악화해 말씀하시기 어려워했다"고 전했다.

정 추기경은 지난 2월 21일 몸에 심한 통증을 느낀 뒤로 주변 권고로 서울성모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다.

입원 초기에는 몸 상태가 극도로 악화하는 등 선종 순간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됐으나 꾸준히 건강을 되찾으면서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까지 회복했다.

정 추기경은 지난달에는 병석에서 다른 신부들이 공동 집전하는 미사에도 참여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을 위해 기도를 올리는 본당과 신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정 추기경은 노환에 따른 대동맥 출혈로 수술 소견을 받았으나 자신이 고령이고 주변에 걱정을 끼치고 싶지 않다며 수술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또 죽음을 잘 준비하고 싶다면서 연명치료도 거부했다.

정 추기경은 2006년 '사후 각막기증' 등을 약속하는 장기기증에 서명했다.

이날 그가 선종한 뒤로는 장기기증 의사에 따라 안구적출 수술이 진행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