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치즈산업 1번지 '임실N치즈'

임실N치즈의 역사는 고 지정환 신부가 1964년 임실성당에 부임하면서 시작되었다. 주민들과 산양 2마리를 사육해 산양유를 생산·판매했고, 남는 산양유의 활용방안으로 치즈 만들기에 도전, 1967년 대한민국 최초로 치즈생산에 성공하게 되었다.

50년 이상의 치즈관련 노하우를 가진 임실군은 낙농업과 유제품 산업을 주요 핵심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치즈체험관광이라는 새로운 농촌체험 분야를 개척하는 등 대한민국 치즈산업 1번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임실군의 치즈산업은 50여 낙농가, 4,000여두의 젖소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임실치즈농협을 비롯한 13개소의 목장형 유가공 공장에서 1등급의 신선한 원유를 활용해 살균 과정을 거쳐 가장 신선한 치즈와 유제품을 생산하여 대한민국 1%의 친환경 고품질 치즈를 생산하고 있다.

대한민국 치즈산업 1번지 '임실N치즈'

임실치즈&식품연구소는 특색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R&D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국적 풍경의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임실치즈마을은 전국 유일의 치즈테마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임실군은 치즈체험관광의 차별화를 위하여 보고, 느끼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과 킬러 콘텐츠를 통해 임실N치즈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육성하여, 임실N치즈 산업이 6차 산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임실군 관계자는 “치즈 및 유제품 생산기반과 판매망 확충에 힘써 임실N치즈를 안정적으로 공급·판매하여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명성을 확고히 다져나갈 전망”이라고 전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