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지수, 배우 정해인이 출연하는 드라마 '설강화'가 역사 왜곡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사진=한경DB, 디시 '설강화' 갤러리
블랙핑크 지수, 배우 정해인이 출연하는 드라마 '설강화'가 역사 왜곡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사진=한경DB, 디시 '설강화' 갤러리
JTBC '설강화'가 방송 전부터 대중의 입방아에 올랐다. 유출된 시놉시스에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고 간첩을 미화하는 내용이 담겨있다는 이유에서다.

30일 디시인사이드 '설강화' 갤러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상암동 JTBC 사옥 앞에서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JTBC에게 제대로 된 입장표명 및 드라마 폐지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제작진 내부의 판단이 아닌 민주화 운동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이 포함된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원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는 6월 방영 예정인 드라마 '설강화'는 1987년 서울을 배경으로 어느 날 갑자기 여자 기숙사에 피투성이로 뛰어든 명문대생 수호와 서슬 퍼런 감시와 위기 속에서도 그를 감추고 치료해준 여대생 영초의 시대를 거스른 절절한 사랑 이야기다. 정해인, 블랙핑크 지수, 장승조, 윤세아, 김혜윤, 유인나 등이 출연한다.

'설강화'는 시대적 배경상 역사 왜곡의 우려가 있는 사안들이 있다는 지적이다. 가장 문제가 된 부분은 남자주인공 정해인이 연기할 수호 캐릭터가 '남파 간첩'이라는 설정이라는 것이다.

네티즌들은 "민주화 운동 북한 개입 설에 힘을 싣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이 드라마가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간첩·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를 찬양하는 등 문제가 우려된다고 입을 모았다.
JTBC 드라마 '설강화' 폐지를 요구하는 팬들이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설강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JTBC 드라마 '설강화' 폐지를 요구하는 팬들이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설강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측은 "방송사의 논란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기다렸지만 막연한 변명에 불과했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많은 운동권 학생들이 간첩으로 몰려 억울하게 고문 받아 사망한 아픈 역사가 있다.남주인공이 간첩 설정인지, 간첩 설정의 남주인공을 운동권 학생으로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지 해명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간첩 설정인 남주인공과 안기부의 미화 서사가 있는지, △안기부 팀장 역을 "원칙적이고 열정적이며 대쪽같은 일물"이라고 소개한 점, △여주인공 기숙사에 남주인공을 숨겨주는 내용으로 인해 운동정신을 훼손할 여지가 있는 지 등에 대해 제작진의 해명을 촉구했다.

'설강화' 갤러리 측은 "어떤 방식으로든 민주주의 의미의 변질과 역사의 왜곡은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라며 "제작진에게 명확한 입장 표명과 함께 방영 취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JTBC의 드라마 설**의 촬영을 중지시켜야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돼 13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글쓴이는 "민주화 운동에 북의 개입이 없다는 것을 증명했음에도 저 작품은 간첩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인간을 고문하던 안기부에 대한 미화 또한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JTBC 측은 앞서 이같은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닌 억측이며 미완성 시놉시스 일부가 유출되며 각종 비난이 이어진 것"이라며 "남파 간첩, 안기부 미화 등은 설강화의 내용과 제작진의 의도와는 다르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조선구마사'가 방영 2회만에 폐지된 만큼 '설강화' 또한 논란을 피하기 힘든 모양새다.

'설강화' 갤러리 측은 오는 4월 1일까지 트럭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 방송사 측이 '설강화' 방영 취소를 결정할 때까지 JTBC 미디어컴, 스튜디오 쪽으로 '총공' (총공세)를 펴겠다고 경고했다.
/사진='설강화' 갤러리 성명문
/사진='설강화' 갤러리 성명문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