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中의 '김치공정'은 되레 기회…북한과 예술 교류 추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을 문화강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문화뉴딜을 한국판뉴딜에 포함시키고, 시장 창출을 위해 과감히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과의 문화·예술·체육분야 교류 필요성을 안보당국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치가 중국에서 유래한 음식이라는 중국 내 주장에 대해서는 “그만큼 우리 문화가 매력적이라는 뜻”이라며 “양국 정상이 올해와 내년을 한·중 문화 교류의 해로 정해놓고 왕래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회에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했다.

"한국판 뉴딜 예산, 문화 뉴딜에도 써야"

황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달 20일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뒤 야당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했다. 국민의힘은 황 장관의 문화·체육·관광에 대한 전문성과 자질이 입증되지 않았으며, 박사 학위 논문 표절 논란과 딸 유학비 출처 의혹 등을 고려할 때 도덕성과 준법성도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동의 없이 인사청문경과서를 채택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황 장관은 11일 공식 취임했다.

황 장관은 앞으로의 주요 업무 방향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①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에 '문화 뉴딜'을 포함시켜 관련 역량 강화에 재정을 쏟아붓고 ②예산 및 방역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문화·체육계의 회복을 적극 지원하고 ③문체부의 대(對) 외국 홍보 기능을 강화해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다.

황 장관은 문체부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수 차례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로 문화체육계가 어마어마한 타격을 입었는데 현재 7조도 안 되는 예산으로는 문화예술계를 지원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재정당국과 협의 중인데, 주장을 세게 하고 소명도 했으니 잘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문화 뉴딜'도 정부의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장관은 "1970년대 한국의 운영체제(OS)가 중화학공업이었다면 앞으로는 문화가 국가 도약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문화·체육·관광 시장과 산업을 키우려면 문체부의 예산을 찔끔찔끔 쓰기보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한데 묶어 시장 창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장관 임명 당시 한국이 문화강국으로 도약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하셨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예술교류 필요...중국 '김치공정'은 기회로 삼아야"

황 장관은 북한과의 문화·예술·체육 교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와 경제 등과) 문화체육관광은 별도의 트랙으로 관리해야 남북 관계 위기 상황에서 정말 중요한 고리로 쓸 수 있는데, 거꾸로 정치 뒤에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황 장관은 "북한도 국제사회에 신속하게 편입하고 싶은 의지가 높다고 본다"며 "(이런 점을 감안하면) 문화예술과 체육은 정치와 별개로 (교류를 이어가) 최악의 순간에 한반도를 구제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안보당국에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의 최근 '김치공정'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홍보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김치의 기원이 중국이라는 주장은 그만큼 김치가 자신들의 것으로 하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확산됐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황 장관은 "중국은 중국은 경제적으로 봤을 때 중요한 파트너"라며 "올해와 내년을 양국 정상이 한중문화 교류의 해로 정해놓고 왕래도 계획하고 있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이 기회에 양국의 문화를 거꾸로 존중하고 배려하고, 상대국의 문화를 자국내에서 홍보하는 분위기가 연출될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를 기회로 삼아 김치 등 한국 고유의 문화를 적극 세계에 홍보하고 관련 인력과 예산을 보강하겠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K팝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시상식 및 페스티벌, 포럼 등 산업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도 오스카상이나 그래미상 같은 권위의 상이 있어야 하고 그렇게 되면 한류 열풍을 더욱 빨리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K팝의 인기는 민간이 주도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끌 문제는 아니지만, 시상식과 포럼 또는 페스티벌 등을 민간 주도로 만들고 정부가 이를 관리 및 지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는 "(나는) 알려진 것만큼 (문 대통령의) 측근이 아니다"라며 "알려지기가 그렇게 알려졌는데 대선 이후에 제대로 뵌 적도 없다"고 했다. 그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대선 이후 대통령 찾아 뵙고 보고하고 그런 건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황 장관은 "다만 (제가) 실력으로 장관됐다(고 주장하려)는 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