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롯2' 진달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미스트롯2' 진달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미스트롯2'가 학교 폭력 논란으로 하차를 결정한 진달래의 모습을 방송으로 내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4일 방송된 TV조선 '미스트롯2'에서는 준결승 진출자를 결정하는 본선 3차 메들리 팀 미션 2라운드 에이스전이 그려졌다.

이날은 진달래가 학교 폭력 논란을 인정하고 사과한 후의 첫 방송이었다. 하차를 결정한 진달래가 방송에서 통편집 될 것인지 이목이 쏠렸던 상황. 그러나 진달래가 김다현을 팀 에이스로 추천하거나 무대를 보고 리액션하는 모습 등이 고스란히 전파를 탔다. 원샷은 자제했지만 간혹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다 방송 말미 '미스트롯2'는 진달래의 하차를 대놓고 조명했다. 준결승을 앞두고 대기실에 앉아 있던 진달래는 "어차피 해도 통편집이고 다른 참가자들에게 피해가 가는 거면 그만하겠다"며 고개를 숙이고 오열했다. 3주간 듀엣곡을 함께 연습한 강혜연에게도 미안함을 내비쳤다. 강혜연이 진달래를 찾아와 포옹하는 모습까지 전했다. 이와 함께 '진달래 눈물의 하차'라는 자막이 달렸다.
'미스트롯2' 진달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미스트롯2' 진달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일반적으로 연예인이 논란을 인정하고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경우, 제작진은 해당 출연자의 분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심한다. 출연분을 아예 통편집하거나 불가피한 경우 CG나 모자이크 처리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나 '미스트롯2'는 아예 진달래의 하차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방송 시간을 할애했다.

이를 본 시청자들은 "자막으로만 하차를 알렸어도 충분한데 동정하는 듯한 연출이 불편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을 학교 폭력 피해자를 전혀 배려하지 않은 선택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또 '미스트롯2' 측이 진달래 학교 폭력 논란의 화제성을 이용했다며 제작진에게 비난의 화살을 보내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학교 폭력 가해자가 '미스트롯2'에 나온다"라는 글이 게재되면서 진달래의 학교 폭력 의혹이 불거졌다.
진달래 /사진=SNS
진달래 /사진=SNS
해당 글 작성자는 "20년 전 내게 학교폭력을 가했던 가해자 중 한 명이 아무렇지 않은 얼굴로 '미스트롯2'에 나온다"며 학창 시절 진달래로부터 수시로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글쓴이는 구체적인 폭행 피해 정황을 적어내려가며 주장에 힘을 싣기도 했다.

특히 그는 "한 날은 교회 뒷골목에서 폭행을 하다 복부를 집어 찼고 그걸 옆에서 보던 가해자의 친구가 '얘네 나중에 임신 못하면 어떻게 해'라며 울면서 말리자 '그것까진 우리가 상관할 바 아니다'며 계속해서 발로 배를 집어찼다"고 주장해 충격을 안겼다.

이에 소속사 티스타엔터테인먼트는 "진달래는 본인의 잘못을 인정했으며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TV조선 '미스트롯2'에서 하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달래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저의 학창시절 잘못된 행동으로 상처받은 피해자분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저의 어린 시절 철없는 행동이 아직까지도 트라우마로 남으셨다는 말에 가슴이 찢어지게 후회스럽고 저 스스로가 너무 원망스럽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가수 진달래이기 전에 저도 한 아이의 엄마가 되었기에 지난 시절 저의 행동이 얼마나 잘못된 것이었는지 뼈저리게 후회하고 있고, 평생 사죄하는 마음으로 반성하며 살겠다"고 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