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영국에서 유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연말까지 영국과의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뉴스1
정부가 영국에서 유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연말까지 영국과의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뉴스1
최근 영국에서 입국한 일가족 3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확진됐다. 보건당국은 전파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분석 중이다.

27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전 10시 45분께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에서 80대 A씨가 심정지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으로 이송됐으나 40여 분 만에 숨졌다.

병원 측은 A씨가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검체를 채취했으며 오후 8시께 코로나19 양성 판정했다. A씨는 심장질환이 있어 평소 관리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사망원인은 심장마비이며 코로나19가 직접 영향을 끼쳤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A씨는 지난 13일 B씨와 C씨 등 가족 2명과 함께 영국에서 입국했다. 이들은 입국 당시 음성 판정된 뒤 자가격리 중이었다. 또 다른 가족인 D씨는 지난달 8일 영국에서 먼저 입국했으며 두 차례 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나와 자가격리도 끝났다.

그러나 A씨가 확진된 뒤 이들 3명 모두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진단 검사를 받았으며 이 중 C씨와 D씨가 27일 추가로 코로나19 양성 판정됐다. B씨에 대한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D씨를 제외한 3명은 자가격리 중이어서 별다른 동선이 없다.

그러나 D씨는 자가격리가 끝나 외부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보건당국은 D씨의 동선과 접촉자를 파악하는 등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들이 최근 코로나19의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영국에서 입국한 만큼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자 일산병원으로부터 A씨의 검체를 받아 분석 중이다.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는 바이러스의 모든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하는 전장 유전체 분석법으로 확인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월 첫 주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영국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고자 지난 23일부터 31일까지 영국발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안혜원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