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한풀 꺾인 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22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추위가 한풀 꺾인 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22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수요일인 23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흐리겠다. 밤부터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 비 또는 눈 소식이 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10㎜, 서울과 경기, 충남 내륙, 충북, 전북 내륙, 경북 북부 내륙에서 5㎜ 미만이다. 강원 영서에는 1㎝ 안팎의 눈 소식이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6∼3도, 낮 최고기온은 5∼13도로 예보됐다.

추위는 누그러졌지만, 하늘은 전날에 이어 탁할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권·충청권·전북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전날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오전에 대기 정체로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축적된데다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고, 강원 영동과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동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돼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가 필요하다.

동해 중부 북쪽 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바다, 동해 남부 남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3.0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0.5∼3.5m, 서해 남해 0.5∼1.5m로 예상된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