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발견된 기존 닻돌보다 크고 무거워"
제주 신창리 바다서 중국 중세 무역선의 대형 닻돌 발견
수중 유적인 제주 신창리 해역에서 중국 중세 무역선의 길이 3.1m짜리 대형 닻돌(닻을 매다는 돌) 한 점이 발견됐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국립제주박물관은 지난 5월 말부터 7월까지 실시한 제주 신창리 해역 수중발굴조사에서 이런 성과를 올렸다고 24일 밝혔다.

신창리 해역 수중유적은 중국 남송(1127∼1279) 시대 도자기가 다량 발견되고 있는 곳으로, 과거 중국 무역선이 난파되면서 형성된 유적으로 추정되는 곳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닻돌은 두 조각으로 쪼개진 채 발견됐다.

전체적으로 긴 마름모꼴로 중앙부가 두툼하고 양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형태다.

닻돌 중앙부에는 22㎝의 얕은 홈이 있으며, 고정못을 설치하기 위한 폭 7㎝가량의 홈도 확인됐다.

연구소는 "이런 형태의 닻돌은 중국 송·원대에 유행하던 것으로 나무로 된 닻가지(닻에 달린 갈고리)와 결합돼 배를 정박시키는 데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제주 신창리 바다서 중국 중세 무역선의 대형 닻돌 발견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중국 닻돌이 충남 태안 마도 해역에서 3점, 전남 진도 명량대첩로 해역에서 1점 나왔다.

기존에 발굴된 닻돌들은 길이 175㎝ 내외, 두께 11∼13㎝, 무게 100∼130㎏ 정도이나, 이번 신창리 해역에서 발견된 닻돌은 길이 310㎝, 중심부 폭 36㎝, 중심부 두께 29㎝, 무게 586㎏으로 훨씬 크고 무겁다.

지금까지 발견된 송대 닻돌 중에서는 중국 광둥성 양장(陽江)시 앞바다에서 발견된 난하이(南海) 1호의 닻돌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닻돌은 길이 310㎝, 무게 420㎏으로 신창리 해역에서 발견된 것과 길이와 형태는 비슷하지만, 무게는 신창리 것이 약 1.4배 더 무겁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제주 신창리 바다서 중국 중세 무역선의 대형 닻돌 발견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중국 동전과 도자기도 확인됐다.

연구소는 "이번에 발견된 동전은 경덕원보(景德元寶), 희령원보(熙寧元寶), 선화통보(宣和通寶)로 모두 북송시대(960∼1127)에 주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소는 "경덕원보는 제주도의 고려 시대 사찰인 수정사 터에서 중국 도자기와 함께 발견됐고, 희령원보는 제주 고내리 유적에서 발견된 적이 있다"면서 "제주도 육상과 수중에서 같은 종류의 유물이 확인된 것을 볼 때 과거 바닷길을 통한 동아시아 국제교류에서 제주도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제주 신창리 수중유적은 1983년 금제 장신구가 발견되면서 처음 존재가 알려졌다.

지난해 첫 정식 발굴조사에서 중국 남송 시기 저장성 룽취안(龍泉)에서 제작된 다량의 도자기와 상인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인장 2점이 확인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