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9명이 수술실 폐쇄회로TV(CCTV) 촬영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게티이미지
경기도민 10명 중 9명이 수술실 폐쇄회로TV(CCTV) 촬영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게티이미지
경기도민 10명 중 9명꼴로 수술실 폐쇄회로TV(CCTV) 촬영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7일까지 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가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실 CCTV 촬영에 동의하겠다고 답했다고 28일 밝혔다.

'촬영에 동의할 생각이 없다'는 응답은 7%에 불과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수술실 CCTV 설치·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90%로 나타났다.

도는 2018년 10월 전국 최초로 도의료원 안성병원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수원, 의정부, 파주, 이천, 포천 등 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전체에 수술실 CCTV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수술실 CCTV 설치 운영으로 기대되는 점을 꼽아달라는 항목에 도민들은 의료사고 발생 시 원인 규명 및 분쟁 해소(43%), 의료사고 방지를 위한 경각심 고취(24%), 의료진에 의한 인권침해 및 범죄 예방(21%), 환자의 알권리 충족(13%) 순으로 응답했다.

우려되는 점으로는 관리 소홀에 따른 수술 영상 유출 및 개인정보 침해(45%), 의사의 소극적 의료행위(25%), 불필요한 소송 및 의료분쟁 가능성(15%), 의료인에 대한 잠재적 범죄자 인식 발생(8%), 의료진의 사생활 침해(6%) 순으로 답했다.

수술실 CCTV 확대 필요성(94%), 도의료원 포천병원과 여주 공공산후조리원에 설치 운영 중인 신생아실 CCTV 확대 필요성(95%)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90%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인터넷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19%포인트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