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이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추가 응시 기회를 주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22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재시험 시행 여부를 묻자 "현재로서는 없다"고 답했다.

의대생 2000여명의 국시 미응시로 신규 의사가 배출되지 않아 수년 뒤 군의관이 부족해지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다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주호영 의원은 "국가가 시행하는 시험을 집단적으로 거부한 것은 잘못됐지만 국가 기관은 감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것이 국민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지, 앞으로 (인력) 수급에 문제가 없는지 챙겨보고 결정해 달라"고 덧붙였다.

박능후 장관은 주호영 의원의 이 같은 우려에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의대 국시 문제는 공정성과 법과 원칙의 문제인데 흔들림 없이 그 원칙을 지켜 달라"고 요구했다.

박능후 장관은 "당연히 법과 원칙에 따라 할 것"이라면서도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됐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전했다.

한편 의료계는 공공의대 설립, 의대정원 확대, 첩약급여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등 현 정부의 4가지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해 앞서 지난 8월 집단휴진에 나섰다. 당시 의대생들은 의사 국시 거부 의사를 밝히며 단체행동에 뜻을 함께했다. 이후 의료계는 지난달 정부·여당과 의정협의체를 구성, 관련 정책을 재논의하기로 합의하고 단체행동을 중단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