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타와 드럼캣, 점프, 김종욱찾기, 뷰티풀라이프 등 국내 창작 공연이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동영상 영상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송출된다. 19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진행되는 'K-퍼포먼스 온에어(K-performance On Air)' 프로젝트를 통해서다.
난타 드럼캣 등 22개 창작공연 '온라인 쇼케이스'
한국관광공사와 한국공연관광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 프로젝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공연관광업계 지원을 위해 기획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새로운 방한 외래관광 수요를 끌어 올리기 위한 취지도 담겨 있다.

K-퍼포먼스 온에어는 넌버벌과 뮤지컬, 연극 등 22개 작품의 풀영상을 하루에 1개씩 선보인다. 첫날인 19일 원조 한류공연인 '난타'를 시작으로 타악 퍼포먼스 '드럼캣', 무술가족을 소재로 한 '점프', 댄스 뮤지컬 '사춤2_렛츠 댄스 크리이지' 등 10개 넌버벌(비언어극) 공연이 공개된다. '옥탑방 고양이'와 '김종욱 찾기', '뷰티풀라이프' 등 대학로 공연의 뮤지컬, 연극 대표작 외에 '궁:장녹수전', '썬앤문' 등 전통무용과 국악을 가미한 작품도 선보인다. '생각나라 과자집'과 '팡쇼', '캣 조르바' 등 어린이를 위한 공연도 포함됐다.

K-퍼포먼스 온에어 공연작은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볼 수 있다. 유튜브 접속이 어려운 중국은 여행 커뮤니티 사이트인 마펑워(mafengwo)를 통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방송은 평일(월~금)은 오후 8시, 주말(토·일)은 오후 2시에 시작한다. 작품 중 넌버벌 공연을 제외한 언어극은 외국인을 위한 영어자막 서비스도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K-퍼포먼스 온 에어 홈페이지와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