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가장 취약한 혈액형 A형…O형은 중증 확률 낮아"
혈액형 A형인 사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취약하고, O형인 사람은 중증으로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CNN은 14일(현지시간) 혈액학협회가 발간하는 학술지(Blood Advances)에 실린 연구 논문 두 편을 소개하며 "혈액형이 전염병 감염과 중증에 걸릴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시한다"고 보도했다.

다만 혈액형에 따라 전염병 감염 가능성이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뚜렷한 근거를 확인하지 못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덴마크에서 이뤄진 연구는 7422명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분석했다. 이 결과 O형은 전체의 38.4%였다.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지 않은 220만명의 인구 중에서는 O형이 41.7%라는 점을 감안하면 O형은 전체 인구 대비 확진자 비중이 낮다는게 논문의 분석이다.

반면 A형은 코로나19 확진자 중 44.4%를 차지했고 검사를 받지 않은 인구 중에서는 42.4%를 점해 전체 A형 인구 대비 확진자 비중이 높았다.

캐나다에서는 95명의 중증 코로나19 환자를 분석했는데 A형과 AB형은 중증 환자 비중이 84%, O형과 B형은 61%였다. 또한 중환자실에 머무는 평균 기간도 A형과 AB형은 13.5일인 반면 O형과 B형은 9일로 더 짧았다.

캐나다에서 연구를 주도한 밴쿠버 종합병원의 의사 마이핀더 세콘은 이에 대해 "O형은 혈액 내 응고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이 다른 혈액형에 비해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혈액 응고는 코로나19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이다.

하지만 "혈액형이 환자의 나이나 기저질환 등 다른 요소보다 영향력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A형이라고 더 걱정할 필요도 없으며 O형이라도 방역수칙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덴마크에서 연구를 주도한 토르벤 베링턴 박사는 "O형 외에 다른 혈액형에 코로나19와 관련해 어떤 취약점이 있는지는 알 수 없다"며 "이 연관성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야만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월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도 일부 코로나19 환자와 건강한 사람들을 분석한 결과 A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더 높으며 O형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연구 결과가 실린 바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