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3 진주점 직원들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사진=온라인커뮤니티 .
1943 진주점 직원들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경남 진주 경상대 인근 '1943 진주점'의 직원들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여성을 상대로 성희롱성 대화를 주고 받아 논란이 되자, 결국 사장이 본사와 가맹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밝혔다.

1943 진주점 사장은 2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현재 단톡방 사태의 심각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먼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불쾌감을 느끼셨을 피해자들에게 정말 사죄의 말씀드린다"며 "이분들께 사죄와 보상을 할 것이며 경찰 수사에 책임지고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린 나이에 장사를 시작하다보니 철이 너무 없었다. 저의 안일한 생각과 행동으로 인해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며 "그로 인해 단톡방에서 서슴없이 여성분들을 언급하며 욕설과 함께 음담패설까지 하는 파렴치한 짓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저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이 반성하고 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직원들은 모두 자르고 저 또한 가게를 그만둘 것"이라며 "오늘부터 본사 지침에 의거해 가맹 취소가 된 상황으로, 더 이상 다른 가맹점의 피해는 없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피해를 끼친 본사 관계자 분들과 다른 가맹 점주분들께도 사과의 말씀 전한다"며 "마지막으로 이제부터 저는 모든 법적 책임을 지고 평생 사죄하며 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1943 본사도 페이스북에 영상을 공개했다. 1943 본사 대표는 "저희는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진주점에서 피해 여성분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드렸음을 확인했다"며 "해당 피해자 여성분들 또한 대화를 통해 개인 SNS 게시물을 내린 상태"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진주의 유명 술집 직원들의 단톡방 성희롱'이라는 제목으로 카카오톡 대화 캡처가 게재됐다.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직원들은 여성들의 외모를 평가하고 성행위를 묘사하는가 하면 매장 내부에 있는 여성 사진을 공유했다.

아울러 아르바이트에 지원한 여성의 SNS를 찾아내기도 했다.

한 직원이 여성의 정보를 추적해 공유하면서 "씨씨티비에 안 보이는 곳에서 엉덩이를 만지면서 면접 보자" 등의 메시지를 올렸다. 또 여성 아르바이트생을 "기쁨조"라고 표현하며 "내가 돈 주고 샀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