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3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1인당 2만원의 통신비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9일 청와대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민생위기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액수가 크지는 않아도 코로나로 지친 국민에게 4차 추경안에서 통신비를 지원해드리는 것이 다소나마 위로가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이낙연 대표의 요청에 "코로나로 비대면 활동이 급증한 만큼 통신비는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지원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구체적 예산과 지원 형식 등은 오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제8차 비상경제회의 후 기획재정부가 발표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는 임대료 관련 세제 혜택 연장 방안도 논의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대료를 깎아주는 임대인에 대한 세제 혜택을 연장하면 위기 속에 연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김태년 원내대표가 제안하자 청와대 참모들에게 "김태년 원내대표의 말대로 연장하는 방안을 챙겨달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이른바 '착한 임대료' 할인분에 대해 50%의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하다 지난 6월 종료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추석에 이동은 자제하고 선물로 마음을 보내자는 제안에 각계의 반응이 좋다"는 이낙연 대표의 말에 "좋은 제안이었다"면서"마침 권익위에서 뒷받침하는 조치가 취해져 시기도 맞아떨어졌다"며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간담회에서 정기국회 입법과제가 다뤄졌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의 공약과 정당 정책, 코로나 방역 등 세 가지 분야와 관련된 공통점을 찾아 여야가 합의해 추진해 나가자는 보고가 있었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