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권진규기념사업회 "상설 전시 추진"
조각가 권진규 작품 등 700여점, 서울시립미술관에 기증키로
오랜 세월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떠돌던 한국 근대조각 거장 권진규(1922∼1973)의 작품이 다시 빛을 보게 됐다.

서울시립미술관은 7일 "권진규기념사업회가 작품과 기록물 700여 점을 기증하기로 합의했다"라며 현재 구체적인 절차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구에 기초한 상설 전시를 통해 시민과 국내외 학계에 연구되고 향유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진규기념사업회도 이날 "공공기관에 작품을 기증해 권진규 상설 전시관이 내년 상반기 중 문을 열도록 추진 중"이라며 서울시립미술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른 시일 내에 작품 기증과 상설전시관 설치 등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세부 방안과 일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권진규의 유족들은 지난 2015년 권진규미술관을 짓기로 합의하고 대일광업에 작품 700여점을 시세보다 훨씬 낮은 40억원에 일괄 양도했다.

그러나 독립된 미술관 건립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갈등이 빚어졌고, 유족 측은 작품을 돌려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 과정에서 대일광업 측이 작품을 담보로 미술품 경매회사 케이옥션의 자회사인 케이론대부에서 40억원을 대출받은 사실도 드러났다.

춘천지법 민사2부는 지난달 1심 판결에서 대일광업 측에 양도대금 40억원을 받고 미술품을 돌려주라며 유족 측 손을 들어줬다.

피고인 대일광업 측은 항소하지 않고 작품 인도 방안에 합의했다.

유족 측이 내년 3월 말까지 케이론대부에 대일광업 측이 변제해야 할 대금을 대신 지급하고 작품을 인수하기로 했다.

유족 대표들은 "상설전시관에 보낼 작품 인수 및 권진규기념사업회의 사업에 필요한 기금 조성을 위해 소장 작품 중 일부를 처분할 계획"이라며 "나머지 작품들은 기념사업회에 기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