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서울·경기·인천 소재 유·초·중·고교와 특수학교가 전면 원격 수업에 들어간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보인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서울·경기·인천 소재 유·초·중·고교와 특수학교가 전면 원격 수업에 들어간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보인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화도 하지 않는 스터디 카페를 왜 막나요? 그러면서 학교는 또 가라고요?"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수도권에서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수준의 강화된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실시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지만 내용은 사실상 3단계에 준한다.

이번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서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대목은 스터디 카페, 독서실 등 학생들이 다수 밀집하는 공간에 대한 통제다. 정부는 28일 오후 실시한 정례 브리핑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모여 활동하면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커진다"며 "독서실과 스터디 카페에 집합 금지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들 사이에서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존중받아야 할 학습권마저 침해당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고등학교 3학년인 A군은 "집에서는 집중이 잘되지 않아 스터디카페 한 달 권을 끊어 공부한다"면서 "대화도 하지 않는 스터디카페와 독서실을 막아 수험생들의 학습 공간을 없앤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재확산을 이유로 서울·경기·인천 소재 모든 학교에 26일부터 전면 원격수업 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수도권 유·초·중·고교 7749곳과 특수학교 77곳 등 총 7826곳은 원격수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진로·진학 때문에 대면 지도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고3은 원격수업 전환 대상에서 제외했다. 현재 고3 학생들은 26일부터 학교에 등교해 수업을 받고 있다.

이에 학교 등교가 더 걱정인데 엉뚱한 곳을 막는다는 지적도 흘러나오고 있다.

고등학교 3학년 B군은 "발열 체크와 방역 모두 독서실이 학교에 비해 더 꼼꼼히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밥도 먹어야 하고 화장실에서 마스크를 내리고 떠드는 친구들도 많아 훨씬 위험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수험생 C양 역시 "3학년들의 경우 학교에서는 수업이나 자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수험생들이 가장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인 스터디 카페에 갈 수 없다고 생각하니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굳이 학생들이 밀집하는 공간을 폐쇄해야 한다면 그건 학교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 역시 학교가 타 시설에 비해 코로나19에 노출되기 더 쉬운 환경이라고 말한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스터디 카페 등의 학습공간에는 관리자가 있기 때문에 대화하기도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가만히 있지 않고 서로 대화하고 식사도 같이 하기 때문에 당연히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교수는 "타 학습시설에 비해 학교에 등교하는 학생들의 인원이 훨씬 많다는 것도 등교가 위험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한편 고3들의 등교 수업과 관련해 서울시 교육청에 대책을 문의했으나 "교육부 지침에 따를 뿐"이라는 답 외에 구체적인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이에 교육부에도 문의를 시도했으나 입장을 들을 수 없었다.

이지민 한경닷컴 인턴기자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