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안티폴루션연구센터는 세계 최초로 '블루라이트 피부 차단 임상 평가법'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안티폴루션연구센터는 세계 최초로 '블루라이트 피부 차단 임상 평가법'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안티폴루션연구센터는 세계 최초로 '블루라이트 피부 차단 임상 평가법'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블루라이트는 380∼500㎚ 파장에 존재하는 파란색 계열의 빛이다. 피부 색소 침착, 탄력·수분량 감소 등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기존에는 유해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임상 연구가 없었다고 연구센터는 전했다.

그러나 해당 연구센터의 조홍리 책임연구원은 피부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파장을 찾아내고, 해당 파장에서 블루라이트 차단을 임상 평가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기는 스마트폰과 TV 등 인공조명에서 일반인이 자주 노출되는 블루라이트 파장 영역을 구현한다. 빛의 세기와 시간을 정밀 조정해 일상생활에서 블루라이트로 인해 겪을 수 있는 피부 손상을 손쉽게 임상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임상 평가 결과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465㎚ 파장의 블루라이트가 피부의 색소 침착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연구센터는 설명했다.

연구센터는 "이를 바탕으로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해 출시한 블루라이트 차단제가 실제로 피부 색소 침착을 막을 수 있는지 실험했다"며 "멜라닌 지수 변화 측정 등을 바탕으로 제품의 블루라이트 차단 효과를 증명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를 담은 논문은 과학기술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인 '화장품 피부학 학회지' 2020년 19호에 실렸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