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바비' 내일 제주 남쪽 해상 북상…폭염 속 소나기
제8호 태풍 '바비'가 25일 제주 남쪽 해상으로 올라온다.

기상청은 바비가 24일 오후 3시 현재 중심기압 975Pa, 중심최대풍속 시속 115km(초속 32m)로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21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2km로 북북동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풍은 눈이 약간 보일 정도의 원형을 이루며 발달한 상태며 우리나라 부근의 상층 고기압에 눌려 느리게 올라와 30도 고수온 해역을 지나며 점차 더 발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동경로를 보면 25일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북상해 26일 오후 제주도에 가장 가까워지며 이후 서해상으로 이동해 27일 북한 황해도에 상륙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5일 밤 제주도부터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 27일까지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갈 전망이다.

서쪽 지방은 초속 25m가 넘는 바람, 제주도 서해안과 인근 도서지역은 태풍의 중심과 비슷한 바람이 불 것으로 분석됐다.

태풍의 영향권에 있는 지역은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많은 비가 내리니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철저하게 대비해달라고 기상청은 강조했다.

특히 태풍의 오른쪽에 들어 남풍이 불며 바람이 지형과 부딪치는 제주도와 지리산 인근은 매우 많고 강한 비가 내릴 수 있다.

태풍이 오기 전까지 더위는 계속된다.

24일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25일 낮 기온이 33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더 높겠다.

25일 아침 최저기온은 21∼26도, 낮 최고기온은 30∼35도로 예상된다.

또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나니 건강관리에 신경 써달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내륙 지역에서는 대기 불안정에 의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을 예정이다.

25일 오후 소나기의 예상 강수량은 경기 남부, 강원 영서 남부, 충청 내륙, 전북 내륙, 전남 북부 내륙, 경상 서부 내륙 10∼50mm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