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불복에 따른 모든 피해에 법적 소송 제기"
군위 대구 편입에 신공항 명칭은 '의성국제공항'으로 정해야
의성군유치위 "통합신공항 시설배치 계획 전면 백지화하라"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는 18일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는 합의를 어기고 군위 위주로 한 신공항 시설 배치안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성군유치위는 성명을 내고 "의성군수와 도의원, 의성군의회, 그리고 의성군민 누구도 군위에 몰아준 인센티브 안에 합의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밀실 합의로 이루어 낸 시설 배치안을 백지화하고 반드시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 의견 수렴과 전문 기관 용역 결과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합의와 절차에 충실히 따른 의성은 소음만 갖고 생떼와 어깃장으로 일관한 군위는 모든 혜택을 가져가는 꼴이 되어 버렸다"며 "의성군수는 주민투표로 군민 의견을 다시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게다가 "의성군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사태를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며 "우리는 정당한 권리를 되찾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의성군유치위는 "신공항 이전 터가 의성 비안과 군위 소보에 걸쳐 있으나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하기로 한 만큼 신공항 명칭을 의성국제공항으로 정해 경북도 정체성을 담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군위군이 주민투표 결과에 불복하는 기간 발생한 물질·정신적 피해와 관련해 국방부를 포함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법적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군민을 기만한 의성군수, 도의원 등 선출직에는 탄핵과 주민소환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