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연·강민경 이어 문복희도 사과…소비자 "내돈내산 아니었어?" 분노
최근 가수 강민경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PPL 논란에 휩싸인데 이어 470만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거느린 인기 유튜버 문복희가 유료 광고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문복희는 4일 유튜브 '문복희 Eat with Boki' 채널 커뮤니티란에 "유튜브를 시작하고 광고를 표시함에 있어서 정직하게 행동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윤복희는 "광고임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았던 적이 있다"면서 "광고가 시청자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해당 영상들은 규정에 맞춰 수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복희는 "9월 1일부터 바뀌는 법에 따라 ‘유료광고포함’ 문구가 '필수'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7월에 알게 되어 그 이후 영상들에는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넣었었고 지금은 다른 영상들도 수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문복희는 광고와 협찬을 구분하지 않고 혼용해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혜연·강민경 이어 문복희도 사과…소비자 "내돈내산 아니었어?" 분노
최근 이처럼 PPL임을 명시하지 않고 유튜브 등에 홍보성 콘텐츠를 올리다가 세간의 뭇매를 맞고 사과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한혜연, 강민경, 문정원 등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고도 마치 자신이 선택해 구입한 것처럼 '내돈내산' 콘텐츠를 만들어 비난을 받았다.

특히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수천만 원을 받는 대가로 광고하는 제품을 “내 돈 주고 내가 샀다”고 말하며 대중을 기만했다.
한혜연·강민경 이어 문복희도 사과…소비자 "내돈내산 아니었어?" 분노
공정위가 오는 9월1일부터 시행하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구체적으로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명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그간 패셔니스타로 이름을 알려온 이휘재 부인 문정원 씨는 최근 자신이 입고 있는 원피스에 "엄마 퇴근한다"는 설명과 함께 (광고_ @benetton_korea)라고 기재했다.

그동안 숱하게 소개해온 제품들이 단순 문정원 픽이 아니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문정원은 이런 논란 이후 인스타그램에 광고 영상을 홍보하면서 "유료광고 포함입니다. 유튜브로 구경하러 오세요"라고 홍보문구를 작성하고 있다.
한혜연·강민경 이어 문복희도 사과…소비자 "내돈내산 아니었어?" 분노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지난 2015년 5억 달러(약 5900억 원) 수준이었던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가 올해 100억 달러(11조850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역시 200억 원(2016년) 규모였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올해 2조 원대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TV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제품 정보를 얻게 되면서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추세를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공정위의 새로운 지침으로 유튜브는 일대 파란이 일어났다. 이를 계기로 내가 믿던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이라 해서 흔쾌히 지갑을 열었는데 한낱 설명이 많은 광고에 지나지 않았음을 깨닫게 해 줬다.

'내돈내산' 콘텐츠가 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이유는 그만큼 솔직하게 제품에 대한 소개를 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다. 돈을 받고 소개해주는 유료광고에는 응당 좋은 후기를 남길 수밖에 없다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상식이 아니던가. '내돈내산'이 아니면서 마치 솔직한 후기인척 소비자를 기만한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분노는 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