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개발원과 관광 부문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 유무나 성별, 연령,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디자인이라는 의미에서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으로 불린다.

이번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는 정부가 추진 중인 무장애 여행환경 조성의 일환이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노약자, 영유아 동반 가족 등 이른바 관광 취약계층이 제약 없는 관광활동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 여행지(열린관광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올해까지 29곳의 열린관광지(무장애 여행지)를 확보한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총 100곳으로 열린관광지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은 장애인과 고령자 등 특정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해 시작됐다. 올해는 관광 부문이 신설되면서 각종 편의시설, 안내시스템 등 관광지와 관광 관련 시설의 디자인, 운영체계 개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접수기간은 이달 27일부터 31일까지. 관광 부문만 총 8개 팀을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창금 300만원이 수여된다.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는 오는 10월 7일로 예정된 '2020 디자인 코리아 페스티벌'에서 진행한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