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부터 비 전국 확대…"하천·계곡물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주의"
장마 앞둔 서울…아침 기온 떨어지며 첫 열대야 기록도 늦춰져
23일 밤 25도 이상을 유지하던 서울 기온이 24일 오전 들어 떨어지면서 올해 첫 열대야 기록도 늦춰지게 됐다.

앞서 기상청은 23일 밤 서울 최저 기온이 25.6도로 관측돼 서울에서 올해 첫 열대야가 발생한 날로 기록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열대야는 오후 6시 1분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최저기온이 25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가리킨다.

하지만 24일 오전 8시 24.6도로 기온이 내려가 결국 열대야로 공식 기록되지 않았다.

지난해 서울에서 처음 열대야 현상이 나타난 날은 7월 19일이다.

전국에서 올해 첫 열대야는 지난 8일 강릉(25.7도)에서 발생했고, 가장 빠른 열대야 기록은 지난해 5월 24일 강릉이다.

원주 역시 23일 밤 최저 기온이 25.1도를 올해 첫 열대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으나 오전 8시 25도 밑으로 떨어졌다.

기상청은 "흐린 날씨 속에서 밤사이 따뜻한 남동풍이 계속 유입돼 전날 오른 기온이 내려가지 못하면서 서울과 원주 지역에 올해 첫 열대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오전 8시 넘어서야 25도 밑으로 내려가 열대야가 아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 강원 북부, 서해안에서 비가 내리고 있으며 낮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은 30도 이하로 낮아질 전망이다.

정오부터 밤사이 중부지방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돌풍이 불면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강원 북부와 제주도는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와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시설물 관리 등에 유의해달라고 기상청은 강조했다.

또 강하고 많은 비로 인해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는 만큼 야외활동을 할 때는 안전사고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