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의 신라 고분에서 5세기 후반~6세기 전반 유물로 추정되는 금동 신발 한 쌍이 출토됐다. 신라 고분에서 금동 신발이 나온 것은 1977년 경주 인왕동 고분군 이후 43년 만이다.

문화재청은 신라 왕경(王京) 핵심유적 복원·정비를 위해 추진 중인 경주 황남동 120-2호분 발굴 조사 과정에서 금동 신발과 허리띠 장식용 은판, 각종 말갖춤 장식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됐다고 27일 밝혔다.

금동 신발은 경주 대릉원 일원(사적 제512호)의 황남동 120호분 남쪽에 있는 120-2호분에 묻힌 사람의 발치에서 출토됐다. 현재 발굴 초기 단계여서 흙속에서 측면 일부가 노출됐지만 신발 형태를 확인할 수 있고, 상태도 양호한 편이다. 푸른빛이 감도는 신발 표면에는 ‘T’자 모양 무늬들이 뚫려 있고, 발등 부위에는 작은 동전 크기의 금동 장신구(달개)들도 확인됐다.

경주 신라 고분에서 금동 신발이 출토된 것은 이번이 13번째다. 지금까지 신라 무덤에서 출토된 금동 신발은 실제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장례용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무덤 주인의 무릎 부분에서는 허리띠 장식용 은판(銀板)이, 머리 부분에서는 여러 점의 금동 달개가 겉으로 드러나 있는 것도 확인됐다. 조사를 맡은 신라문화유산연구원은 “금동 신발, 은제 허리띠 등으로 봐서 무덤 주인은 최상위 계급인 왕족 내지 귀족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금동 신발은 통상 금관, 은제 허리띠,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금동 달개는 금동관이나 관 꾸미개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서화동 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