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토 마사토시 前주한 일본대사 [사진=연합뉴스TV 캡처]
무토 마사토시 前주한 일본대사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주한 일본대사를 지낸 일본 인사가 한국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이 민주적 방식으로 이뤄졌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무토 마사토시 전 일본대사는 19일 일본 매체 현대비즈니스에 '코로나 이후의 한국, 문재인이 아직 '한일 대립'을 과열시키려는 이유'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다. 무토 전 대사는 과거 지한파 외교관이었지만 지금은 대표적인 '혐한파'로 평가받는 극우 인사다.

그는 이 글에서 "코로나19를 봉쇄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큰 공적"이라며 "더불어민주당에게도 총선 승리를 가져다줬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그는 "(코로나19 검사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원칙으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큰 의문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감시, 추적…더욱 강해진 독재적 수법'이라는 부제 아래 한국 정부가 감염자 소재를 감시카메라와 전화기지국 정보, 신용카드 정보를 활용해 추적했다며 "(한국이)중국을 잇는 감시 사회라는 목소리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외신들도 프라이버시 존중 부재에 대해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이태원 클럽 감염 사태에 관해선 "당국이 전국 클럽 등 유흥시설에 영업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 명령을 내렸다"면서 이를 '강권 발동'이라고 규정했다.

또 한국의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할 수 있었던 이유로 박근혜 전 정권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 경험을 꼽았다. 무토 전 대사는 "메르스 대응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거사 체재가 확충됐다"며 "반드시 문재인 정권만의 공적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향후 점점 문재인 정권의 독재체질이 강화될 것"이라며 "그러나 한일 관계에 있어서 이런 강권적 수법은 통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무토 전 대사의 기고문은 일본 포털사이트 야후의 잡지 부문 국제 분야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에 걸릴 정도로 일본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무토 전 대사는 과거 '한국인으로 태어나지 않아서 다행이다'라는 책을 써 논란을 야기한 인물이다. 지난 13일엔 일본의 한 온라인 매체에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위안부 문제를 활용해 반일 운동을 펴고 있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