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 프로야구 개막일(5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야구 종가' 미국이 KBO리그를 집중 조명하고 나섰다. 미 스포츠전문매체 ESPN은 3일(현지시간) "한국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처에 성공한 뒤 야구를 되찾았다"고 보도했다.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방역 모범 국가로 한국이 꼽힌다. 코로나 사태로 미국과 일본은 아직 개막일도 확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KBO와 프로야구 10개 구단은 개막 이후에도 코로나19 추이를 지켜보고 적극적으로 예방에 힘쓸 계획이다.

ESPN은 "KBO리그가 5일에 39번째 시즌을 시작한다. 애초 3월28일에 개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개막이 밀렸다"면서 "일단 무관중으로 개막하는데 선수단은 침을 뱉거나 하이파이브를 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어 "심판도 마스크와 장갑을 의무적으로 착용한다"고 코로나19 특별 규정 등도 부연했다.

상황이 이렇자 '코로나 영웅'으로 불리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동시에 주목받고 있다. 네티즌들이 '정 본부장을 개막 경기 시구자로 모시자'고 입을 모으고 있어서다.

이진형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차장은 이에 전날(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 본부장은 가을 야구에 꼭 모시고 싶은 인물 1순위"라며 "하루에 1~2시간씩 밖에 못 자면서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싸우고 계신 분을 야구장에 부르는 건 결례인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지금은 코로나19와 싸워야할 시기"라며 "코로나 사태가 진정돼 사회적 안정을 되찾고 감사를 표해야 할 때 모시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0시즌 개막전 10개 구단 선발 투수는 모두 결정됐다.

롯데를 상대하는 kt는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를 선발로 예고했고 잠실에선 LG 트윈스 차우찬과 두산 베어스 라울 알칸타라가 마운드에 오른다. 인천에선 SK 와이번스 닉 킹엄과 한화이글스 워윅 서폴드가 선발 맞대결을 펼친다. 대구에선 삼성 라이온즈 백정현과 NC 다이노스 드루 루친스키, 광주에선 KIA 타이거즈 양현종과 키움 히어로즈 제이크 브리검이 등판한다.

토종선발은 3명, 외국인 선발은 7명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