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결정하면서 발생한 3000억엔 추가 비용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의 말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IOC는 일본이 부담하는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일본이 이를 정면 반박하면서 진실공방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IOC는 2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아베 총리가 도쿄올림픽 1년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 약 3000억엔을 부담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IOC는 아베 총리 이름까지 거명하며 일본의 비용 부담을 못박았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대변인격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1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추가 비용에 대해 합의한 사실은 전혀 없다"며 "연기에 따른 비용은 지난 16일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간 회의에서 양측이 공동의 과제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향후 논의해 가기로 합의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도 IOC가 도쿄올림픽 연기 비용을 일본이 부담하기로 아베 총리가 동의했다고 밝힌 데 대해 공식 부인했다.

조직위는 성명에서 "지난달 24일 아베 총리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전화통화에서는 비용 부담에 대해 거론된 사실이 없다"며 "양측이 합의한 내용을 넘어 이런 식으로 총리의 이름이 인용된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IOC에 1년 연기로 인한 추가 비용 분담을 요청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올림픽 연기라는 초유의 사태에 비용이 얼마나 들 것인지 IOC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IOC를 압박했었다. 그러자 교도통신은 IOC가 협력에 난색을 표했다며 일본이 부담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전했다.


일본이 IOC의 공식 입장을 발빠르게 부인하고 나선 것은 비용이 천문학적이기 때문이다. 조직위는 경기장 등 시설 유지비와 인건비 등 올림픽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을 3000억엔(약 3조4324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도쿄도와 조직위가 예비비로 편성한 270억엔(약 3089억원)을 훨씬 넘는 규모다.

게다가 일각에선 내년에도 도쿄올림픽 개최는 어려울 것이란 비관적인 예측이 나오고 있어 비용은 더 불어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이와타 켄타로 고베대학교 의학부 교수는 온라인 브리핑에서 "내년 여름까지 일본이 이 병(코로나19)을 통제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며 "내년에 올림픽이 열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에든버러대학교 글로벌 보건학과장인 데비 스리다르 교수도 "코로나19 백신이 내년 7월까지 개발되지 않는다면 도쿄올림픽을 개최하는 건 아주 비현실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한편 21일 NHK가 각 지방자치단체와 후생노동성의 발표를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1867명, 사망자는 276명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