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달간 '셧다운'에 들어간 이스타항공이 직원 300명을 구조조정하기로 한 데 이어 지상조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와의 계약도 해지했다.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최근 자회사인 이스타포트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악화로 국내 여객조업 계약을 내부 검토 후 최종 해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직원 구조조정' 이스타항공, 지상조업 자회사와도 계약해지
이스타항공의 국내 여객조업을 실시하는 이스타포트 전 지점이 계약 해지 대상이다.

해외 여객조업은 현지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스타포트와의 모든 계약이 해지되는 셈이다.

이스타포트는 2015년 자본금 3억원 규모로 설립됐으며, 이스타항공이 100% 출자했다.

공항에서 탑승 수속과 발권, 예약, 좌석 배정, 위탁수화물 탁송, 항공기 탑승 관리 안내 서비스를 담당해 왔으며, 항공기 경정비 등 지상조업과 안전운항 지원 등의 업무도 맡아 왔다.

설립 당시 임직원은 118명으로, 현재는 직원수가 200명에 달한다.

이스타항공의 여객조업만 담당하고 있는 만큼 이번 계약 해지로 이스타포트의 미래도 불투명해졌다.

이스타항공을 인수할 예정인 제주항공에도 지상조업사 제이에이에스(JAS)가 있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이스타포트까지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직원 구조조정' 이스타항공, 지상조업 자회사와도 계약해지
항공업계 관계자는 "업황이 좋고 항공기 등 기재가 확대된다면 모르겠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여러모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이스타항공은 전체 직원 1천678명의 18% 수준인 300명 이내를 구조조정하기로 한 상태다.

유동성 부족으로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했고 3월에는 아예 급여를 지급하지 못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1∼2년차 수습 부기장 80여명에게 4월1일자로 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을 통보했다.

또 현재 보유 중인 항공기 23대 중 2대를 이미 반납했으며 8대도 리스 계약을 종료하고 반납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노사 대표자간 회의에 불참한 데 이어 고용노동청에 사측의 임금체불에 관한 진정서를 내는 등 사측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