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포근하고 내륙 지역 비…중부 지역은 미세먼지
화요일인 17일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기온은 올라 대체로 포근하겠다.

16일 기상청에 따르면 17일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아침부터 밤사이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충북 북부, 경북 내륙, 전북 내륙에 비가 내리겠다.

서울과 경기, 충청에도 곳에 따라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지방은 구름만 많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서 5∼10㎜, 경기 동부, 충북 북부, 경북 내륙, 전북 내륙 5㎜ 미만이다.

기온이 낮은 강원 내륙과 산지에는 1∼5㎝ 눈이 내려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 하층이 상대적으로 건조하고 대기 불안정이 크지 않아 강수량은 적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아침 최저 기온은 -2∼7도, 낮 최고 기온은 11∼19도로 전날보다 2∼5도 올라 포근하겠다.

다만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으로 벌어져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다.

비나 눈이 오는 지역에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고 기온이 낮은 산지 도로나 교량에는 살얼음이 낄 수 있어 교통안전에 신경 써야 한다.

건조 특보가 발효된 경기 남부와 강원 동해안, 충북, 경상, 전남에서는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강원 산지에는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그 밖의 서해안과 동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미세먼지 등급은 서울, 경기 남부, 세종, 충남이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보됐다.

인천과 경기 북부, 대전, 충북, 전북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대부분 중부 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될 것"이라며 "오후에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