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관계자들이 신천지를 추가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관계자들이 신천지를 추가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경북지역 요양병원에 종사하는 신도·교육생 1363명을 선별하고, 이들에 대해 진단검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재난안대책안전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국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 전체 종사자 데이터와 신도명단을 비교해 아직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교인) 1363명을 선별했다"며 "즉시 진단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중대본이 언급한 1363명은 요양시설 종사자 중 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신도·교육생 1137명에 간병인 중 검사를 받지 않은 226명을 합한 것이다.

중대본이 신천지 신도 전체 명단과 전국 요양병원 및 요양원 종사자 21만명을 대조한 결과에 따르면, 신천지 신도는 1394명이 이들 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이미 검사를 받은 257명 중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대구에서 15명, 경북 3명으로 총 18명이다. 다른 지역에선 없었다. 따라서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은 1137명이다.

직업을 간병인이라고 밝힌 신천지 신도는 260명이다. 이 가운데 검사를 받은 사람 34명 중 확진판정을 받은 사람은 5명으로, 모두 대구 거주자였다. 이들 중 미검사자 수는 226명에 이른다.

중대본은 "추가로 병원, 유치원, 어린이집 종사자에 대해서도 분석작업을 거쳐 철저한 방역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